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국에 많은 비 뿌릴 태풍 '힌남노'…예방하려면 어떻게?

<앵커>

태풍 힌남노는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비를 뿌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침수 피해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최호원 기자가 설명해드립니다.

<기자>

우선 저지대나 상습 침수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근처라면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지하 공간이나 붕괴 우려가 있는 낡은 주택과 건물에 사는 사람들 역시 이웃에 알려 함께 안전한 곳으로 미리 대피합니다.

폭우가 예상되는 동안 산간 계곡이나 하천, 해안가, 방파제 등 물이 넘칠 수 있는 위험지역에는 가지 않는 게 좋습니다.

비가 오기 전 하수구나 집 주변 배수구 등을 미리 점검해 막힌 곳은 뚫어 두고, 침수가 잦은 아파트 지하주차장과 낮은 지대의 건물 등은 모래주머니, 물막이 판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만약 집에 물이 들어차기 시작하면 무릎 이상 차오르기 전에 서둘러 집을 빠져나가야 합니다.

이때 반드시 차단기를 내리고 대피해야 누전이나 감전을 피할 수 있습니다.

물에 잠긴 도로나 지하차도, 다리 등에서 걷거나 차량 운행을 해서는 안됩니다.

어쩔 수 없이 폭우 속 바깥에서 걸어서 이동해야 한다면 도로 가장자리나 건물을 따라 걸어야 맨홀 추락 위험을 피할 수 있습니다.

신호등이나 가로등, 입간판 등은 감전 위험이 있어 피해야 합니다.

운전 중 갑작스러운 집중호우로 차량에 물이 차기 시작하면, 차를 갓길에 세운 뒤 시동을 끄고 즉시 밖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비상용 망치로 옆 창문 모서리를 부수거나 급류 반대쪽 문을 열고 탈출해야 합니다.

위기에 빠졌을 때 구조요청은 119, 단순 배수 요청은 110으로 전화합니다.

스마트폰에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면 태풍, 침수피해 등 긴급 상황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