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통령실 "사드, 자위적 방어수단…8월 말 기지 정상화"

대통령실 "사드, 자위적 방어수단…8월 말 기지 정상화"
 대통령실이 사드는 협의 대상이 아니라, 자위적 방어수단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오늘(11일) 브리핑에서 중국의 이른바 '3불 1한' 주장에 대한 대통령실 입장을 묻는 말에, "사드는 북한 핵·미사일로부터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자위적 방어 수단이며 안보 주권 사항으로 결코 협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대답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 정부에서 한국이 사드 3불과 함께 기존에 배치된 사드의 운용 제한을 뜻하는 '1한'까지 약속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중국 측 의도를 파악 중"이라면서도,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협의나 조약이 아니다. 전 정부의 입장이라고 저희가 누누이 말씀드렸고 그런 의미에서 계승할 합의나 조약은 아니다. 윤석열 정부는 윤석열 정부의 입장이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사드 운용에 관련해서는 8월 말 정도에는 기지 정상화가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성주 기지에 대한 일반환경영향평가를 완료하고 주한미군 임무 수행 여건 보장을 위해 기지를 정상화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