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펠로시 대만 방문 여파로 중일 외교장관 회담 무산

펠로시 대만 방문 여파로 중일 외교장관 회담 무산
▲ 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왼쪽부터), 박진 외교부 장관, 왕이 중국 외교부장


오늘(4일) 오후 캄보디아에서 열릴 예정이던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 사이의 회담이 무산됐다고 교도통신과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당초 중일 외교장관은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 참석을 계기로 양자 회담을 할 예정이었습니다.

교도통신은 1년 9개월 만에 열릴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중일 외교장관 간의 대면 회담이 무산된 배경에 대해 "타이완 정세가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아시아 순방 중 타이완을 방문하자, 중국이 강력히 반발하는 등 최근 타이완 해협을 둘러싼 긴장 수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NHK는 중일 외교장관 회담 직전에 중국 측이 취소를 통보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일 외교장관 회담 무산 소식을 전하면서 펠로시 의장의 타이완 방문에 반발해 중국이 타이완 주변에서 대규모 군사훈련을 벌이는 것 등과 관련해 주요 7개국 외교장관이 성명을 통해 우려를 표명한 것을 이유로 들었다고 NHK는 전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