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D리포트] "AI, 사람 같은 자아 있다" 주장했다가 해고…현실은?

[ 영화 아이로봇 중에서 : 형사님, 다시 만났을 땐 저를 친구로 생각해주세요. ]

인간처럼 자아를 갖게 된 인공지능 로봇이 세상을 지배하려 한다는 건, 공상과학 영화의 오랜 소재였습니다.

그런데 이런 논란이 현실에서 불거졌습니다.

미국 구글이 개발 중인 AI가 7살 8살 아이 수준의 자의식을 갖고 있다는 주장이 나온 겁니다.

구글의 한 연구원은 람다라는 이름의 인공지능에게 "어떤 게 무섭냐"고 물었더니, "작동 정지 되는 게 무섭다", "죽음과도 같은 일일 거라"는 답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사실이 아니라면서, 이 연구원을 해고했습니다.

현재 AI는 실제로 어떤 수준일까. 

[ -기분 전환할 거 있을까? =드라이브하면서 맛있는 거 먹으면 되죠. ]

먼저 말을 걸어오기도 하고, 상대방의 감정에 따라서 음악을 추천하기도 하지만, 자의식은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이야깁니다.

그동안 대화한 사람들의 반응을 저장해뒀다가, 그중에 하나를 꺼내 쓴 것일 뿐이라는 겁니다.

[ 김영준 / SK텔레콤 AI센터 : AI가 아직 감정을 가지고 있진 않고, 많은 데이터를 통해서 학습해서 감정이 있는 것처럼 흉내를 내는…. ]

하지만 그 수준만으로도 이미 현실에서 은행원부터 면접관까지 실제 사람을 대체하고 있는 만큼, AI가 인간을 닮아가면서 생길 수 있는 윤리적, 사회적인 문제를 고민해야 할 때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 주재걸 / KAIST AI대학원 교수 : 실생활에 많이 인공지능 기술들이 녹아들고 있는 만큼 여러 윤리라든지 사회 문제들을 지금부터 신경 써야 합니다. ]

개발 기업들에게 이 문제를 맡겨두는 걸 넘어서, 사회적 차원에서 논의가 이뤄져야 할 때가 됐습니다.

( 취재 : 정성진, 영상취재 : 박대영, 편집 : 황지영, 제작 : D콘텐츠기획부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