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대선 공약 개발 의혹' 여가부 전 장·차관 소환 조사

<앵커> 

이와 함께 검찰은 여성가족부의 전 장관과 차관을 최근 불러서 조사했습니다. 지난 대선을 앞두고 여성가족부가 민주당 공약 개발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조사한 겁니다. 검찰은 그 이전에도 여가부가 비슷한 일을 했는지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홍영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해 10월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여성가족부 내부 제보를 토대로 김경선 전 차관이 여가부 과장급을 대상으로 정책공약 회의를 소집해 민주당 공약에 활용할 자료를 제출하라고 지시한 의혹이 있다고 폭로했습니다. 

[하태경/국민의힘 의원 (지난해 10월) : 여가부 차관이 회의를 열고 과장급 직원을 대상으로 실무자들 실무급 과장급 직원 대상으로 정책 공약 개발을 지시한 내용이 있습니다.] 

중앙선관위가 자체 조사 뒤, 김 전 차관과 여가부 과장 1명을 검찰에 고발했고, 국민의힘도 정영애 전 장관 등을 별도로 고발했습니다. 

지난해 11월 민주당 정책연구실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를 벌여온 검찰이 최근 정영애 전 장관과 김 전 차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 전 장관과 김 전 차관은 공약과 무관한 중장기 정책 과제 회의였다는 입장입니다. 

[김경선/당시 여성가족부 차관 (지난해 11월) : 공약회의가 아니라는 거를 계속 말씀을 드렸고, 이 회의의 본질은 우리가 4월부터 해온 중장기 정책과제 회의의 일환이었습니다.] 

검찰은 정 전 장관과 김 전 차관이 민주당 관계자로부터 공약 개발 의뢰를 받았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박근혜 정부에서 치러진 2016년 20대 총선과 문재인 정부에서 치러진 2020년 21대 총선에서도 여성가족부가 집권 여당의 공약 개발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편집 : 박춘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