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 국민 81% · 일본 국민 58% "한일 역사문제 양보해선 안돼"

한국 국민 81% · 일본 국민 58% "한일 역사문제 양보해선 안돼"
한국 국민 10명 중 8명, 일본 국민 10명 중 6명은 한일 역사 갈등 문제에서 자국이 상대국에 양보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요미우리신문과 한국일보가 이달 20~24일 18세 이상 한일 양국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동 여론조사 결과입니다.

유·무선 전화로 실시된 이번 여론조사의 유효 답변자는 한국 국민이 1천명, 일본 국민이 1천19명이었습니다.

'한일이 징용, 위안부 등 역사 문제로 갈등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해소하고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우리나라가 상대국에 지금보다 더 양보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한국 국민의 81.3%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변했습니다.

역사 갈등에서 한국이 양보해야 한다는 답변은 16.2%에 그쳤습니다.

같은 질문에 일본인의 58%도 일본이 양보해서는 안 된다고 답변했고, 양보해야 한다는 답변은 32%에 머물렀습니다.

윤석열 정부 출범을 계기로 한일관계가 개선될 것으로 보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한국 국민의 52.9%는 "좋아질 것"이라고 답변했습니다.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답변은 35.1%, "나빠질 것"이라는 답변은 6.2%였습니다.

같은 질문에 일본 국민의 61%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해 한국 국민과 비교해 한일관계 개선 기대감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일 관계가 "좋아질 것"이라는 답변 비율은 31%에 머물렀습니다.

일본의 방위력 강화에 대해선 한국 국민의 경우 "용인할 수 없다"(61.1%)는 견해가 "용인할 수 있다"(28.4%)는 견해에 비해 배 이상 많았습니다.

이에 비해 일본 국민은 한국의 군사력 강화에 대해 46%가 "용인할 수 없다"(46%)는 의견과 "용인할 수 있다"(42%)는 의견이 엇비슷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