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5·18 참가자-경찰 유가족 '눈물의 화해'

<앵커>

5·18 민주화운동 당시 시위 현장에 투입됐다가 순직한 경찰들이 있습니다. 42년 전 광주에서 경찰들을 향해 버스를 몰았던 사람과 경찰 유가족들이 오늘(19일) 눈물의 화해를 했습니다.

KBC 조윤정 기자입니다.

<기자>

'광주에서 순직'이라는 문구가 새겨진 비석 앞에 한 남성이 국화꽃을 바칩니다.

1980년 5월, 전남도청 앞을 지키던 경찰관들에게 버스를 몰고 돌진해 사상자를 낸 배 모 씨입니다.

42년 만에 피해 경찰의 유가족들과 처음 마주한 배 씨는 깊이 고개를 숙였습니다.

[배 모 씨/당시 버스 운전사 :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고 얼굴을 들 수가 없습니다.]

한순간에 아버지를 잃었던 아들은 밀려드는 슬픔을 애써 누른 채 배 씨에게 화해의 손길을 내밀었습니다.

[정원영/고 정충길 경사 아들 : 당신이라고 그렇게 하고 싶어 했겠는가 하는 마음에 그저 가슴이 아플 뿐입니다.]

남편을 가슴에 묻은 아내는 경찰의 가족이라는 이유로 가해자의 삶을 살아야 했던 지난날을 떠올리며 눈물을 흘렸습니다.

[박덕님/고 정충길 경사 부인 : 광주 시민을 위해서 갔고, 학생들을 보호해 주려고 갔는데 (경찰관들이) 사람을 다 죽였다고 하니 이거 우리가 살 수가 없지요.]

5·18 진상규명조사위는 현재 1980년 당시 투입됐던 군과 경찰에 대한 피해 조사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피해 조사 대상에 포함된 이들은 사망자 27명, 부상자 250여 명입니다.

(영상취재 : 정의석 KBC·나병욱 KBC)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