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20일 전부터 예약해야"…농기계 임대사업, 갈수록 인기

<앵커>

오늘(20일)은 농기계 임대사업이 갈수록 농민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는 소식을 중심으로 전해드리겠습니다.

유영수 기자입니다.

<기자>

이천에서 논과 밭을 합쳐 23만 제곱미터에 이르는 땅에 농사를 짓고 있는 박영선 씨, 모내기를 앞두고 원판 쟁기를 이용해 부지런히 논을 갈고 있습니다.

박 씨가 쓰고 있는 원판 쟁기는 농기계 임대사업소에서 하루 1만 원을 내고 빌린 것입니다.

박 씨는 1년에 20번 정도 농기계를 빌려 쓰는데, 만족도가 꽤 높습니다.

[박영선/이천시 장호원읍 : 임대료도 저렴한 편이라서 (농기계를) 갖다 쓰기가, 필요하면 언제든지 쓸 수 있는 상황이 생기니까, 여러모로 일이 빨리빨리 추진되니까 좋죠.]

박 씨처럼 임대 사업소에서 농기계를 빌려 쓰는 농민들이 갈수록 크게 늘고 있습니다.

이천시의 경우 농기계 임대사업소 본소와 남부 분소 2곳에서 한 해 평균 2천5백여 농가가 농기계를 빌립니다.

임대사업소 측은 대여용 농기계의 수를 계속 늘리고 있지만, 해마다 20%씩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대중/이천시 농기계임대사업소 남부분소 팀장 : 몇 년 전에 비해서 사업이 확장되다 보니까, 농업인들이 굉장히 많이 찾으시고 예약도 많이 밀려 있어서 저희 들이 조금 대처하기 힘들지만,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주재만/이천시 장호원읍 : 인기가 좋은 모델은 보름이나 20일 전부터 예약해서 써야지만 제가 기계를 빌려 쓸 수 있을 정도로 지금 상당히 인기가 농민들에게 좋습니다.]

경기도 내에서는 현재 이천시를 포함해 17개 시군에서 26곳의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여파로 2년 연속 취소됐던 경기도 종합 체육대회가 오는 8월 용인에서 열립니다.

용인 특례시는 경기도와 논의 끝에 경기도 체육대회를 오는 8월 25일부터 27일까지, 경기도 장애인 체육대회를 9월 1일부터 3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