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 아무튼, 무대 - 황정원 [북적북적]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 아무튼, 무대 - 황정원 [북적북적]


[골룸] 북적북적 334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 아무튼, 무대 – 황정원
 
큰일났다. 이런 대단한 걸 보았으니 이제 예전의 삶으로는 돌아갈 수 없겠구나. 그렇게 그 순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이 무대구나' 하고, 아마도 영원히 지속될 사랑이 시작되었다.
-『아무튼, 무대』中
 
<골라듣는 뉴스룸>의 책 읽는 일요일 <북적북적>, 이번 주의 책은 『아무튼, 무대』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 무대'와 아마도 영원할 사랑에 빠졌다는 이 사람, 『아무튼, 무대』(코난 북스 펴냄)를 쓴 황정원 님입니다. 이렇게 시작된 사랑으로, 20여 년 동안 공연계에서 일하고 있지만, 처음부터 무대를 바라본 것은 아닙니다. 과학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카이스트에 진학한 과학도였지요. 자신이 과학보다 음악을 더 좋아한다는 것을 깨달은 순간, 지금껏 달려왔던 방향을 바꾸게 됩니다. 『아무튼, 무대』는 저자가 과학의 논리와는 전혀 다른 문법의 음악을 힘겹게 공부하고, 도저히 열릴 것 같지 않던 공연계의 문을 열고 들어가 인생의 업으로 삼게 되는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책 제목이 『아무튼, 무대』이니, 공연을 좋아하는 독자가 이 책을 읽게 될 확률이 높겠지만 그렇지 않은 독자라 하더라도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찾아내고 새로운 길을 만들어 가는 과정은 누구에게나 남의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 책은 어쩌면 내 얘기, 내 친구 얘기로 읽힙니다.

또 공연 한 편 한 편을 무대에 올리기까지 그 뒤엔 얼마나 많은 우여곡절이 있겠어요. '쇼는 계속되어야 한다'는 말이 있는 것은 그만큼 쇼가 문제없이 계속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 아니겠냐는 저자의 말처럼, 객석에서 편히 볼 때는 몰랐던 피 말리는 에피소드들도 이 책을 통해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두껍지 않은 책이지만 다루는 내용이 좁지 않습니다. 『아무튼, 무대』라는 제목이 담을 수 있는 공연의 넓은 부분, 관객으로서, 공연업계에서 일하고 싶은, 일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한 인간으로서의 이야기가 넓게 담겨 있습니다. 공연을 넘어, 무엇인가를 사랑하는 세상의 수많은 애호가들과 자신의 자리에서 결과물을 만들어내려 애쓰고 있는 직업인들의 마음이 녹아 있지요.

이 넓은 이야기 중에서, 팟캐스트 <북적북적>에서는 <모두를 위한 무대>라는 글을 일부 읽어드립니다. 로열 오페라 하우스의 수어 통역 오페라, 영국 국립극장의 '음성해설 지원'과 '터치 투어'가 병행되는 연극 이야기입니다.
 
ROH는 무대에 올리는 모든 오페라 프로덕션마다 최소한 한 회 공연에서는 수어 통역을 제공한다. 더불어 수어를 이해하려면 반드시 입술과 표정을 읽어야 하니 농인들에게 통역사와 최대한 가까운 좌석을 할인가에 우선 제공한다.
-『아무튼, 무대』中
 
모두가 무대 위를 충분히 둘러보자 무대 디자이너가 나서서 세트 디자인의 의도를 설명했다. …(중략)… 하지만 놀라기엔 아직 일렀다. 디자이너가 설명을 마치자 본 공연을 앞둔 배우들이 직접 등장했던 것이다.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메리 루이스입니다. 극 중에서 키티라는 캐릭터를 맡았습니다. 이 목소리가 키티 목소리예요." 그렇게 배우들은 자신이 맡은 캐릭터를 소개하며 투어 참가자들이 그들의 목소리와 극 중 캐릭터를 미리 연결할 수 있는 시간을 주었다.
-『아무튼, 무대』中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같은 작품 안에 머물 수 있도록 하는 일, 저자는 당연히 정부보조금이 있기에 가능할 것이라 예상했지요. 하지만 정부보조금은 전혀 없었습니다. 놀라는 저자에게, 극장 측은 "왜냐면 그게 옳은 일이니까요."라고 말합니다. 그렇습니다. 돈이 남거나 쉬운 일이어서가 아니라 '옳은 일'이니까요.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는 팟캐스트 <북적북적>에서, 더 넓은 이야기는 책 『아무튼, 무대』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낭독을 허락해주신 코난북스와 황정원 작가님께 감사드립니다.

▶ <골룸: 골라듣는 뉴스룸> 팟캐스트는 '팟빵', '네이버 오디오클립', '애플 팟캐스트'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
- '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
- '애플 팟캐스트'로 접속하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