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바이든, 백신 5억 회분 추가 기부 약속…"미국, 백신 무기고 될 것"

바이든, 백신 5억 회분 추가 기부 약속…"미국, 백신 무기고 될 것"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저소득 국가를 중심으로 코로나19 백신을 추가로 기부하고자 화이자 백신 5억 회분을 추가 구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어제(22일) '세계 코로나19 정상회의, 대유행 종식과 더 나은 재건'이란 주제의 화상 백신 정상회의에서 현 상황을 "모두가 도와야만 할 위기"로 규정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AFP 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습니다.

미국이 5억 회분의 백신을 전 세계에 추가로 기부하겠다고 함에 따라 미국이 지금까지 기부를 약속한 백신은 모두 10억 8천만 도스에 달합니다.

AFP는 "바이든의 약속은 다른 국가들의 기부 약속을 합한 것보다 많다"고 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유엔 총회 기간에 이처럼 추가 기부 약속을 한 것은 백신 외교를 강화하겠다는 의지로 읽힙니다.

그간 미국은 자국민 우선 접종 원칙을 내세워 백신을 독식한다는 국제사회의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또 자국이 개발한 백신을 저소득 국가에 배포해온 중국 등에 비해 백신 외교에서 뒤떨어지고 있다는 지적도 일각에선 제기됐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전 세계에 백신 추가 제공 의사를 밝히면서 "미국은 2차 세계대전 때 민주주의의 무기고였던 것처럼 백신의 무기고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미국이 이미 1억6천만 도스의 백신을 100개국에 보냈다면서 내년 9월까지 모든 기부 약속분을 모두 보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8천만 도스를 전 세계에 기부하겠다고 한 직후 지난 6월 영국에서 열린 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서 5억 회분 추가 기부를 약속한 바 있습니다.

백악관은 성명에서 "미국인의 팔에 백신 주사 하나를 맞힐 때마다 우린 전 세계에 세 개를 기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들 기부 백신은 "정치적 조건 없이 기부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백신 기부로 저소득국의 환심을 사려는 중국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됐습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유럽과의 더 긴밀한 협력을 위해 미·유럽연합 코로나 백신 파트너십을 출범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