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화이자, 12∼15세 대상 긴급사용 승인 요청…"하반기 접종"

<앵커>

현재 16세 미만은 코로나 백신 접종 대상이 아닙니다만, 미국에서는 화이자가 12~15세까지 맞을 수 있는 백신을 만들어 긴급 승인을 신청했습니다. 더 어린 아동층을 위한 백신도 현재 임상시험 중에 있습니다.

뉴욕에서 김종원 특파원입니다.

<기자>

화이자는 12~15세 청소년 2천 260명을 대상으로 백신 임상시험을 진행한 결과, 코로나 예방률이 100%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중요한 안정성 측면에서도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메그 티렐/CNBC 의학·과학 전문기자 : 화이자 측은 백신을 맞은 아이들이 다 괜찮다고 했는데요, 그렇다면 걱정할 건 없어 보입니다. 반면 이 연령대 아이들은 (성인보다) 더 강한 면역반응을 보였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 FDA가 긴급 사용을 승인하면 12~15세 청소년들도 올 하반기부터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을 전망입니다.

화이자는 현재 생후 6개월 유아부터 11세 아동까지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도 진행하고 있는데, 문제없이 승인이 난다면 이르면 내년 초부터 전 연령대가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존슨앤존슨사의 얀센 백신의 경우 접종 뒤 현기증과 호흡 가빠짐 같은 부작용을 겪는 사례들이 나타나면서 미국 일부 주에서 접종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라이언 주리/노스캐롤라이나 보건소 관계자 : (얀센 백신과 관련해서는) 접종이 시작된 초기이기 때문에, 부작용의 원인이 뭔지 이제 막 분석에 들어갔습니다.]

유럽의약품청은 얀센 백신을 맞은 뒤 혈전 증상을 일으킨 사례가 4건 발생했다며, 연관성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혈전 증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관련해 세계보건기구는 백신의 이익이 매우 드문 부작용의 위험을 능가한다며 접종을 권고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상욱, 영상편집 : 이승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