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은색이라 벌점" "교무실 호출"…속옷 따지는 학교

학생이 흰색 속옷을 입지 않으면 벌점을 주는 학교가 있습니다.

학칙으로 용모사항을 기재해야 한다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이 개정됐지만, 여전히 기존 학칙을 고수하는 학교들이 남아 있습니다.

[서울 A여중 학생 : 끈나시를 입고 갔다가, 아침에 선도부 설 때 걸려서 벌점을 받았고요. 제 친구는 속옷을 흰색이랑 살구색이 아닌 검정색을 입었다는 이유로 벌점을 받았습니다.]

'학생 지도'라는 명목으로 행해지는 복장 규제.

그중에서도 '속옷 규제'는 학생들의 수치심을 유발한다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온라인상에서는 이에 대한 불만 댓글이 쏟아졌는데요.

[얇은 검스, 살스 다 안 됐었고 생활복도 없었음.]

[등굣길 교문에 여학생들 세워두고 직접 치마 길이 재기도 했었음.]

[하얀색 와이셔츠에 검정 브라 입으면 교무실 불려감.]

이런 속옷 단속은 교칙에 구체적인 '벌점 항목'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팔을 들어서 속옷이 보이지 않아야 한다, 화려한 속옷의 착용을 금지한다' 등 항목도 다양합니다.

[전주 B고 학생 : 안 이쁘게 보인다고 무늬(가 있는 속옷)를 입지 말라 그러고, 비치면 야하게 보인다고 색깔이 있는 속옷을 입지 말라고… 그런게 생각하면 좀 많이 부당한 것 같긴 해요.]

작년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이 개정돼 학칙에 '용모사항'을 기재해야 한다는 조항은 삭제됐습니다.

하지만 서울의 여자중고등학교 4곳 중 1곳 정도가 복장 규제와 관련된 기존 학칙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다른 지자체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시행령은 개정됐지만 그 상위법인 초중등교육법이 학칙 규정에 대한 학교장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각 학교의 자율성만큼이나 학생의 인권도 보장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 검정색 속옷 입으면 벌점 5점? 제 속옷 색깔이 왜 문제가 되죠?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