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우려대로 400명대…수칙 어기면 구상권 적극 행사

<앵커>

오늘(24일)부터 다시 코로나 환자가 늘어날 것이라고 방역당국이 걱정했었는데, 실제로 추가 확진자가 사흘 만에 다시 400명대로 늘어났습니다. 정부는 사람들 마음이 느슨해진 것도 영향이 있다고 보고, 앞으로 방역수칙을 어기는 사람에게는 엄격하게 책임을 물을 방침입니다.

장세만 기자입니다.

<기자>

방역당국이 우려한 대로 어제 확진자 수는 전날보다 80여 명 늘어 사흘 만에 400명대로 올라섰습니다.

경북 의성과 경기 수원의 가족 모임 사례에서 모두 30명이 늘었고, 경기도 고양시 한 교회 12명, 충남 아산의 한 공장에서도 10명이 추가됐습니다.

설 연휴 이동량 증가와 거리두기 완화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방역당국은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주말 수도권 이동량은 전주에 비해 17% 넘게 증가했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 : 코로나19와의 싸움이 끝날 때까지 방역은 마치 숨 쉬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생활의 일부분이 되어야 합니다.]

시민 방역 태세는 무뎌졌습니다.

지난 석 달간 거리두기 2.5단계시 집합금지 명령 위반으로 적발된 인원이 모두 1천200여 명으로, 이 중 절반 이상이 각종 유흥시설 관련자였습니다.

당국은 방역수칙 위반자에 대한 4차 지원금 배제 방침에 이어 또 다른 고삐 죄기에 나섰습니다.

그동안 지자체가 위반자에 대해 구상권을 행사할 때 인과관계 입증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전문 기관으로 구성된 구상권협의체를 만들어 구상금과 손해배상 청구 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태호/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 정부는 자가격리 위반 등 방역 방해 행위에 대해 엄정히 대처하며 코로나19 확산 억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주부터 적용될 새 거리두기 단계 조정안은 모레 금요일에 발표됩니다.

(영상취재 : 김대철·김민철, 영상편집 : 박선수) 

▶ 콜센터 30명 넘게 감염…증상 있는데 일주일 출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