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체포 찬성할 수도" 압박…출석 어렵다는 정정순 의원

<앵커>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고 있는 민주당 정정순 의원에 대해 당 지도부가 체포동의안에 찬성할 수도 있다는 말까지 하면서 검찰 조사를 받으라고 압박했습니다. 당에서 제명한다는 얘기까지 나오는데, 그런데도 정 의원은 출석하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박하정 기자입니다.

<기자>

공직선거법 위반 등 3가지 혐의를 받고 있는 민주당 정정순 의원은 오늘(23일)도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고 국정감사장에 나타났습니다.

체포동의안이 보고될 국회 본회의가 불과 닷새 앞으로 다가온 시점, 민주당은 최고위원회 의결로 검찰 출석을 공개 압박했습니다.

징계까지 경고했습니다.

[최인호/민주당 수석대변인 : 정정순 의원이 당 지도부의 결정과 지시에 따르지 않을 경우, 윤리감찰단에 직권조사를 명하기로 하였습니다.]

더 나아가 "체포동의안에 찬성할 수도 있다"고 압박하면서 정 의원에게 이틀 뒤인 25일까지 답을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당 지도부가 보낸 최고 수준의 압박에도 정 의원은 요지부동입니다.

[정정순/민주당 의원 : (출석 일정 협의 중) 갑자기 검찰에서 체포영장을 청구했고 그것이 현재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그 절차에 따르겠다는 게 기본 입장이고… (27일에도 시간이 있기는 해서 그때도 (일정) 조율을 해 가지고….) 일단 국정감사를 마무리하겠습니다.]

체포동의안이 부결되면 방탄 국회라는 비난을, 가결되면 여당 의원 체포라는 부담을 지게 되는 상황.

민주당은 정 의원이 끝내 검찰 조사를 거부하면, 당에서 제명한 뒤 체포동의안 표결에 임하는 방안마저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하 륭, 영상편집 : 채철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