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취약계층 보살피는 돌봄 종사자, 국가 보호받아야"

문 대통령 "취약계층 보살피는 돌봄 종사자, 국가 보호받아야"
문재인 대통령은 사회 취약 계층을 보살피는 돌봄 서비스 종사자들이 "국가의 특별한 보호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8일) 청와대에서 진행된 사회서비스원 돌봄종사자와 영상 간담회에서 "돌봄과 같은 대면 서비스는 코로나 같은 비상상황에서 공동체를 유지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노동"이라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사회의 고령화와 양극화를 극복하기 위해 복지와 사회안전망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코로나 위기를 맞아 그 소중함을 다시금 깨닫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활동이 늘어나도 장애인과 어르신, 아동을 돌보는 일은 직접 만나서 할 수밖에 없다"면서 "할 일은 더 많아지고 긴장은 높아지면서 피로가 가중됐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정부가 최근 보건의료종사자나 택배기사, 환경미화원 등을 보호하기 위한 맞춤형 대책을 마련했다"면서 "필수노동자에 대한 공정한 보상과 안전망 확대를 위해 제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사회서비스원 법안이 조속히 통과돼 법적 근거를 갖추도록 뜻을 모아 달라"고 국회에 당부했습니다.

'사회서비스원'이란 그동안 주로 민간이 맡아온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에서 정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현재 서울 등 8개 광역 지자체에 설립돼 운영 중입니다.

문 대통령은 "치매국가책임제와 지역사회 통합돌봄,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또한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며 "한국판 뉴딜의 토대인 고용·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해 총 28조 4천억 원을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