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러 "코로나 백신 최초 개발"…전문가들 "안전성 우려"

<앵커>

러시아가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백신을 공식 등록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3차 임상 시험을 거치지 않아,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과 세계보건기구가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내보이고 있습니다.

김혜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현지시간으로 어제(11일) "세계에서 최초로 코로나19 백신을 등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러시아 대통령 : 이 백신은 큰 효과가 있으며 안정적인 항체와 세포 매개 면역반응을 형성합니다. ]

또 백신이 필요한 절차를 모두 거쳤다면서 자신의 두 딸 가운데 1명도 백신 임상 시험에 참여해 접종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등록된 백신은 지난 1957년 옛 소련이 인류 최초로 쏘아 올린 인공위성의 이름을 따 '스푸트니크 V'로 지어졌습니다.

조만간 양산에 들어가 일반인 접종이 시작될 예정이지만, 아직 3차 임상 시험을 거치지 않았습니다.

통상적으로 백신은 수천에서 수만 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3차 임상시험까지 마친 뒤 공식 등록을 합니다.

이 때문에 보건 전문가들은 성급한 백신 접종이 심각한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앨릭스 에이자 미국 보건복지부 장관은 러시아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최초가 아니라 안전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앨릭스 에이자/미국 보건복지부 장관 : 중요한 것은 최초의 백신이 아닙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입니다.]

세계보건기구 역시 "안전성에 대한 엄격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절차에 속도를 내는 것이 안전성과 타협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