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복구를 어떻게…' 화개장터, 물 빠지자 온통 진흙 범벅

<앵커>

섬진강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곳, 건너편 경남 하동의 화개장터도 상황은 똑같습니다.

이 화개장터 사람들은, KNN 박명선 기자가 만나고 왔습니다.

<기자>

400㎜가 넘는 물폭탄이 쏟아지면서 경남 하동 화개장터와 인근 마을은 모두 침수됐습니다.

화개장터

주민들은 겨우 몸만 빠져나왔습니다.

하루가 지나 물이 빠지자 화개장터 주변은 그야말로 폭격을 맞은 듯 처참한 모습으로 드러났습니다.

가게 진열대는 모두 진흙더미로 변했습니다.

이곳 화개장터는 물이 빠지면서 처참한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데요, 상점 안에서 꺼내온 물건들을 처분하는 작업들이 끝도 없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물폭탄 맞은 화개장터

40년 넘게 농산물과 약초를 팔아온 상인 유유곤 씨는 폐허로 변해버린 일터를 바라보며 넋을 잃었습니다.

[유유곤/경남 하동군 : 참 어디 가서 펑펑 울고 싶어요. 누구를 탓할 수도 없고 뭐라고 할 수도 없고 어디 가서 목이 메도록 펑펑 울고 싶은 심정이에요.]

온통 진흙 범벅 속에 복구 작업이 한창이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손을 대야 할지 엄두가 안 납니다.

[김선규/경남 하동군 : 기름이 묻어 있는 거예요. 기름띠가 형성돼서. 재활용할 부분도 나중에 정리하다 보면 3분의 1은 버려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20년 동안 식당을 운영해온 김운태 씨도 이렇게 심한 수해 피해를 입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식당 천장까지 물이 들어차 전기와 물까지 끊겼고 언제 재개될지조차 알 수가 없습니다.

화개장터와 주변 상가 등 침수된 건물은 300여 곳.

피해가 워낙 크다 보니 복구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을 곳곳을 휩쓴 수마의 흔적을 지우기 위해 주민들은 안간힘을 쏟고 있지만, 현실은 아직도 막막하기만 합니다.

(영상취재 : 정창욱 KNN)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