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옷주머니에 씨앗"…국내 들어온 '수상한 중국 씨앗'

"옷주머니에 씨앗"…국내 들어온 '수상한 중국 씨앗'
최근 중국에서 미국 곳곳으로 정체불명의 씨앗이 배달돼 논란이 된 가운데 국내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발생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살펴보면 중국 쇼핑몰 '알리익스프레스' 이용법을 공유하는 한 네이버 카페에 어제(6일) 한 이용자가 "알리익스프레스로 구매한 상품 속에 정체불명의 씨앗이 들어있었다"고 밝혔습니다.

글쓴이는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해 옷을 구매했는데, 주머니 속에 최근 미국 등지에 배송된다는 이상한 씨앗들이 숨겨져 있었다"며 "경찰에 신고해야 할지 아니면 그냥 버려야 할지 엄청 찝찝하다. 손만 10번 넘게 씻은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정체불명 씨앗'이라며 투명한 비닐에 식물 종자로 추정되는 물체가 담긴 사진도 게시물에 함께 첨부했습니다.

최근 미국과 캐나다,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중국발로 정체불명 씨앗이 배달돼 '바이오 테러리즘' 의혹이 제기되는 등 혼란이 있었는데, 카페 이용자들은 이와 유사하다며 글쓴이에게 경찰 등 관계기관에 신고하라고 조언했습니다.

다만 미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미국 농무부 산하 동식물검역소(APHIS)는 자국 내 1천여 가구에 배달된 중국발 씨앗을 조사한 결과 겨자 등 14종의 씨앗인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미 농무부는 이 같은 정체불명 씨앗 배송이 인터넷 리뷰를 유도해 매출을 올리는 일종의 사기 수법인 '브러싱 스캠'으로 추정된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이달 4일 홈페이지에 "국제우편으로 '출처불명 씨앗'을 받는 경우 심거나 만지지 말고 검역본부로 신고해 달라"며 "신고하지 않을 경우 식물방역법 위반으로 처벌받을 수 있다"는 내용의 공지사항을 올렸습니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현재까지 해외 사례처럼 정체불명 종자가 배달됐다는 국내 신고는 없었다"면서도 "국내에서 유사 사례가 발생할 것을 대비해 대처 방법을 홈페이지에 안내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식물 종자를 외국에서 반입하기 위해서는 상대국 검역기관이 발급한 식물검역 증명서와 국내 검역기관의 승인이 있어야 한다"며 "신고 절차 없이 유입된 식물 종자는 국내 병해충 영향 등을 고려해 폐기·반송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알리익스프레스 지식공유 네이버 카페 캡쳐,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