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긴급사태 전면 해제…지지율 추락 의식했나

<앵커>

일본은 전역에 내려졌던 코로나19 긴급사태를 한 달 반 만에 서둘러 해제했습니다. 아직 확산 우려가 있지만 경제와 아베 내각 지지율이 함께 추락하는 걸 그냥 두고 볼 수 없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입니다.

도쿄 유성재 특파원입니다.

<기자>

도쿄 등 수도권과 홋카이도에 발령돼 있던 긴급사태가 어제(25일) 해제됐습니다.

이로써 일본 전역에 내려졌던 긴급사태가 한 달 반 만에 모두 풀렸습니다.

[아베/일본 총리 : 긴급사태 선언을 전국에서 해제합니다. 전국적으로 (해제의) 기준을 달성했습니다.]

수도권 일부와 홋카이도는 10만 명당 하루 신규 감염자가 0.5명 이하로 1주일 동안 유지돼야 한다는 해제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지만, 일본 정부는 감염자가 감소 추세고, 경로 불명인 비율도 적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렇게 일본 정부가 긴급사태를 서둘러 해제한 배경에는, 인구도, 생산 규모도 일본 전체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수도권의 경제를 돌려야 한다는 판단이 있었다는 분석입니다.

여기에 잇단 코로나 대응 미숙과 측근 검사장의 도박 추문이 겹치면서, 30% 이하로 급격히 떨어진 아베 내각의 지지율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긴급사태 해제에 따라 오늘부터 각 지자체 별로 외출자제나 휴업 요청을 단계적으로, 조금씩 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인구가 많은 지자체일수록 언제든 감염의 제2파가 올 수 있다는 경계심은 여전한 상태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