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홍콩보안법 강행" 밀어붙이는 中…보상 요구도 일축

<앵커>

이런 미국에 대해 중국은 두렵지 않다며 맞대응해나가고 있습니다. 홍콩 국가보안법의 제정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고, 코로나19 책임을 묻는 미국 의회의 보상 요구도 일축했습니다.

이어서 전병남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의회가 중국에 코로나19 책임을 묻는 법안을 추진하는데 대해 중국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장예쑤이 전국인민대회 대변인은 "미국의 어떠한 보상 요구에도 응하지 않을 것"이라며 "관련 법안 상황을 지켜보고 단호히 대응해 반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미국과 상호 협력의 길로 나아가기를 희망하지만, 미국이 계속 중국을 억누른다면 단호하게 맞서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장예쑤이/전국인민대회 대변인 : 미국이 중국에 대한 냉전 전략을 추구하고, 중국의 핵심 관심사를 훼손한다면 결국 미국 스스로를 해치게 될 것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나서 경고까지 했지만, 홍콩 의회 대신 홍콩 국가보안법을 직접 제정하는 작업도 밀어붙일 태세입니다.

양회에 참석하는 홍콩 대표들도 중국 정부 입장을 옹호하는 발언을 쏟아내며 분위기 조성에 나섰습니다.

중국의 헌법상 최고 의결 기구인 전국인민대표대회는 오늘(22일) 오전 시작합니다.

신냉전으로 불릴 만큼 극심한 미국과의 갈등에 중국 지도부가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또 올해 목표 경제성장률을 얼마로 제시할지 등에 국제사회의 관심이 쏠립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