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연철 "판문점 시범 견학 6월부터 가능할 것"

김연철 "판문점 시범 견학 6월부터 가능할 것"
지난해 10월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조치 일환으로 중단됐던 판문점 견학이 이르면 다음 달부터 시범 견학 형태로 재개됩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안전 문제는 다각적으로 보완을 했다"며 "소수로, 시범적으로 6월부터는 가능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달 중순 환경부가 멧돼지 검체 조사를 할 예정인데, 이 결과에 따라 시범견학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정부는 지난해 가을 접경지역에 ASF가 급속히 확산하자 비무장지대(DMZ)를 관할하는 유엔사령부와 협의해 판문점 견학과 DMZ 평화정착을 위한 실천사업인 'DMZ 평화의 길' 개방을 잠정 중단했습니다.

김 장관은 안전 문제에 대해서는 "판문점은 (최근 총격사건이 발생한) 중부전선하고는 많이 다르다"면서 "판문점은 전통적으로 북한 입장에서도 매우 중요한 관광자원"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장관은 코로나 19 상황을 언급하며 대북 접촉 가능성에 대해서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김 장관은 "상황을 보고 있다"면서 "결국 협력이란 것은 우리의 일방적 의지로는 한계가 있는데 가능할 시점에 대해 계속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조금 더 기다려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