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화재 위험' 6차례 경고했지만…경찰 본격 수사

<앵커>

불이 난 물류창고는 화재나 폭발 위험에 주의해야 한다면서 그동안 6차례나 지적을 받았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하지만 그런 문제점을 확인하고도 대부분 조건부 통과 방식으로 넘어갔습니다.

민경호 기자입니다.

<기자>

산업안전보건공단은 물류창고 시공사가 작성한 유해위험방지계획서를 심사하는 과정에서 화재 우려와 관련된 지적을 계속해 내놨습니다.

첫 지적이 나온 건 물류창고 착공 직전인 지난해 3월.

화재 원인으로 추정되는 '뿜칠'이라 불리는 우레탄 폼 작업 안전계획이 미흡하단 것이었습니다.

이후 인화성 물질이나 잔류가스로 인한 화재, 폭발을 방지할 수 있는 계획을 구체적으로 마련하라, 용접 작업 시 불꽃이 튀면서 불이 날 수 있다는 등 경고가 이어졌고, 공사가 60% 진행된 올 1월 말에는 추정 사고 원인과 일치하는 "우레탄폼 패널 작업 과정에서 화재 폭발 위험을 주의하라"는 지적을 내놨습니다.

지난 3월까지 모두 26건에 대해 6차례 지적이 이어졌습니다.

지적받은 내용을 업체가 시정했단 게 노동부 평가인데 결국, 우려했던 일이 벌어진 겁니다.

경찰은 이런 내용을 포함해 화재 예방 대책 등 안전조치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습니다.

어제 오후 물류창고 공사 시공사인 주식회사 건우를 포함해 건축주인 주식회사 한익스프레스, 공사 감리업체와 설계업체 등 네 군데를 압수수색했습니다.

건우 대표이사를 비롯해 각 업체 관계자 15명을 출국금지한 만큼 이들에 대한 소환도 조만간 이뤄질 걸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