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통합당 승리 부산 다시 보수 텃밭으로…지역주의 부활

통합당 승리 부산 다시 보수 텃밭으로…지역주의 부활
4·15 총선에서 부산 민심은 미래통합당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18석이 걸린 부산에서 미래통합당은 15석을, 더불어민주당은 3석을 각각 확보했습니다.

민주당은 4년 전 20대 부산 총선에서 5석을 얻었고 2년 전 보궐선거에서 1석을 추가해 모두 6석을 보유했습니다.

21대 총선 결과 민주당 의석은 3석(북강서갑 전재수, 남구을 박재호, 사하갑 최인호)으로 주저앉았습니다.

지역주의가 부활하면서 부산 정치 지형은 보수 텃밭으로 다시 변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입장에서는 8년 전 상황으로 되돌아간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부산에서 6석을 내준 미래통합당은 이번 총선에서 줄기차게 민주당 현역 의원 지역구를 탈환하겠다고 공언했습니다.

통합당은 당초 목표로 삼은 대로 민주당 현역 의원 지역구 일부를 빼앗는 데 성공해 사실상 부산에서 승리를 거두고 전통적인 '보수 텃밭'을 회복했습니다.

특히 서병수 전 부산시장이 격전지 부산진갑에서 잠재적인 대권 주자인 민주당 김영춘 후보를 꺾으면서 부산 보수 진영에 힘을 실었습니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5선에 오른 조경태(사하을) 의원과 대여 투쟁에 선봉에 선 하태경(해운대갑), 장제원(사상), 이헌승(부산진을) 의원이 나란히 3선에 성공했습니다.

이로써 2년 앞으로 다가온 차기 대통령 선거에서 부산 정치권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반면 수도권 등에서 압승한 민주당은 영남권 핵심 지역인 부산에서 3석만 건지고 통합당에 완패하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유권자의 선택에 실패한 부산 민주당 정치인들은 당내에서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할 정도로 입지가 좁아지게 됐습니다.

한 민주당 인사는 "선거 막바지에 수도권에서 여당 후보들이 압승하는 분위기가 흘러나오면서 격전지 부산에서 후보들이 힘겨운 싸움을 벌였다"며 "정부와 여당 내에서 부산 시민의 목소리를 전달해 줄 통로가 줄어들까 우려된다"고 말했습니다.

통합당이 부산 총선에서 승리함에 따라 부산시와 부산시의회 등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2년 전 지방선거로 민주당이 지방 정부와 의회 권력을 모두 차지했으나 이번 총선 결과에 따라 코로나19 위기 극복, 재난기본소득 등 각종 현안을 두고 갈등과 경쟁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