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개입 의혹' 윗선 수사 분수령…30일 임동호 재소환

<앵커>

검찰이 어제(28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을 조사한 데 이어서 내일은 임동호 민주당 전 최고위원을 다시 소환합니다. 내일모레 결정되는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구속 여부가 이번 수사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배준우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지난 26일 송병기 울산 경제부시장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청와대와 경찰을 공범으로 적시한 뒤 어제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을 전격 소환했습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첩보가 제보자인 송병기 부시장을 거쳐, 청와대와 경찰로 전달되는 과정이 부당한 선거개입이라는 의혹을 파헤치는 검찰 행보가 빨라진 것입니다.

백 전 비서관은 검찰 조사에서 정상적인 첩보 이첩 과정이었다며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모레 영장심사를 거쳐 송 부시장 신병을 확보하면 이른바 청와대 윗선 개입 의혹에 대한 본격 수사에 착수할 방침입니다.

법원이 영장을 발부한다는 것은 청와대, 경찰의 공모관계를 인정하는 것인 만큼 이를 누가 설계하고 지시했는지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른바 송 부시장 업무 수첩에 적힌 청와대의 선거 개입 정황들에 대한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검찰은 어제 일본에서 귀국한 임동호 민주당 전 최고위원을 내일 오후 소환합니다.

검찰은 세 번째 출석하는 임 전 최고위원을 상대로 지난해 지방선거 공천을 앞두고 청와대 인사들과 접촉한 경위를 집중 조사할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 유미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