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세월호 참사 책임자 2차 고소…이준석 선장 조사

<앵커>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5년이 지났지만 많은 의혹들이 여전히 풀리지 않은 상태입니다.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해온 유가족들은 지난달에 이어 오늘(27일) 참사 관련한 사람들을 대거 고소, 고발했습니다.

유수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세월호 유가족들이 검찰을 다시 찾았습니다.

지난달 15일 박근혜 전 대통령 등 참사 책임자 40명을 고소한 데 이어 두 번째 고소장을 내기 위해서입니다.

[장훈/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운영위원장 : 국민을 살인하고 피해자의 인권을 짓밟은 관련 책임자들을 고소·고발합니다. 철저히 수사하고 기소하여 처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합니다.]

박 전 대통령과 김기춘 전 비서실장 등 9명은 1차 고소에 이어 다시 포함됐고 황찬현 전 감사원장,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 기무사 관계자 등 38명이 추가됐습니다.

황 전 감사원장에 대해서는 청와대 책임을 축소하기 위해 감사원 감사보고서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김재원 의원은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현황 문건을 유출한 뒤 발표해 공무상 기밀누설로, 참사 당시 승객들에게 내리지 말고 자리를 지키라는 방송을 한 선원 강 모 씨는 살인과 업무상 과실치사로 명단에 올랐습니다.

검찰 세월호 특별수사단은 고소장 접수 직후 유가족 측을 상대로 고소인 조사를 벌였습니다.

또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복역 중인 이준석 선장을 어제 소환해 참사 당일 구조상황 등을 조사했습니다.

(영상취재 : 주범·주용진, 영상편집 : 김호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