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내신 낮아도 특목고 출신은 합격…'고교등급제' 정황

<앵커>

교육부가 어제(5일) 서울대 등 13개 대학의 학생부 종합전형, 학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과학고와 외국어고등학교 등이 일반고에 비해 절대적으로 유리한, 이른바 고교등급제가 의심되는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배준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13개 대학의 지난 4년간 학생부 종합전형 합격률을 보면, 과학고와 영재고가 26.1%, 외국어고·국제고가 13.9%, 자사고가 10.2%였습니다.

9.1%인 일반고에 비해 최대 3배 가까이 높습니다.

학종은 내신 경쟁이 치열한 특목고와 자사고에 비해 일반고 출신에게 더 유리한 전형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겁니다.

합격률과 반대로 합격자의 내신등급은 일반고, 자사고, 외고·국제고, 과학고 순으로 높았습니다.

내신등급이 낮은데도 합격률은 높게 나타나는, 고교등급제 의심 정황으로 교육부는 해석했습니다.

[박백범/교육부 차관 : 13개 대학으로 국한해서 봤을 때 서열화 현상이 있는 것은 수치상 확실하게 파악했습니다. 고교등급제를 적용했느냐 안 했느냐는 속을 파봐야 즉, 특정감사를 해봐야만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번에 조사 대상인 13개 대학은 서울대와 연세대, 고려대 등 학종 선발 비율이 높거나 특정 고교출신이 많은 곳입니다.

어학, 과학 등만을 평가하는 특기자 전형에서는 특정 고교 유형의 학생에게 유리한 현상이 더 두드러졌습니다.

한 대학의 인문·사회과학 인재전형에서는 합격자의 41%가 외고, 국제고 출신이었고, 또 다른 대학의 과학인재 전형은 70% 이상이 과학, 영재고 출신이었습니다.

교육부는 학종에서 고교 서열 고착화 현상이 확인됐다며, 외고와 국제고 등 특목고와 자사고의 일괄 폐지를 예정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