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맞선·마중·집 안'…일상 파고든 이춘재의 잔혹 행각

'맞선·마중·집 안'…일상 파고든 이춘재의 잔혹 행각
화성연쇄살인사건의 피의자 이춘재(56)가 자백한 14건의 살인이 모두 드러나면서 그가 저지른 범행의 특성도 상세하게 규명되고 있습니다.

그는 자신의 생활권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채, 주변에서 일상을 살아가는 여성들만을 집요하게 노리는 범행을 5년여간 이어갔습니다.

말 그대로 '위험한 이웃'이었던 셈입니다.

16일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수사본부에 따르면 그의 첫 범죄행각이자 화성사건의 1차 범행은 1986년 9월 15일 당시 자신의 본적지인 화성군 태안읍 진안1리에서 3㎞도 떨어지지 않은 안녕리에서 발생했습니다.

피해자 이 모(당시 71세) 씨는 바쁜 농번기에 딸의 집에서 하루를 묵은 뒤 "아침을 먹고 가시라"는 딸의 말을 뒤로하고 텃밭을 돌보기 위해 오전 6시쯤 집을 나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러나 버스정류장을 향하던 이 씨는 딸의 집에서 고작 도보로 10분여 남짓 떨어진 곳에서 이춘재에게 붙들려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됐습니다.

맞선을 보고 돌아오던 길에 희생당한 20대 피해자도 2명이나 있습니다.

2차 사건의 피해자 박 모(당시 25세) 씨와 4차 사건의 피해자 이 모(당시 21세) 씨는 각각 1986년 10월 20일과 12월 14일에 맞선을 보기 위해 상의 블라우스로 단장하고 집을 나섰습니다.

부푼 마음으로 하루를 보냈을 두 청춘은 귀갓길 집 주변에서 습격당해 끔찍한 죽음을 맞았습니다.

2차 사건은 이춘재의 집에서 1㎞도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4차는 7㎞ 남짓 떨어진 곳에서 각각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졸업을 앞둔 여고생이 취업을 위해 이력서를 제출하고 돌아오는 길에 희생당한 사건도 있었습니다.

1987년 1월 10일 고등학교 졸업을 한 달여 앞뒀던 5차 사건 피해자 홍모(당시 18세) 양은 일자리를 알아보기 위해 수원의 한 회사에 이력서를 냈습니다.

탁구를 즐겼던 홍 양은 중학교 때까지 살던 충남에서 도 대표로 대회에 출전할 정도로 실력이 출중했지만 어려운 집안 사정 때문에 취업을 서둘렀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러나 이력서를 내고 집으로 돌아오던 홍 양은 오후 8시 50분쯤 평소 수없이 오갔을 태안읍 황계리의 익숙한 귀갓길에서 이춘재에게 살해됐습니다.

비 오는 저녁, 남편을 위해 우산을 들고 마중을 나간 주부가 1시간 남짓 시간이 엇갈리며 이춘재에게 노출된 안타까운 사연도 있습니다.

1987년 5월 2일 오후 9시쯤 남편의 귀가를 기다리던 6차 사건 피해자 박 모(당시 30세) 씨는 굵어지는 빗방울에 오후 9시쯤 우산을 챙겨 들고 태안읍 진안리의 버스 정류장으로 향했습니다.

박 씨는 이날 오후 9시 30분쯤 근처를 지나는 차량 운전자에게 버스 정류장에 있는 모습이 목격되기도 했으나, 수원 소재 직장에서 일하던 남편은 오후 10시 30분쯤에야 집으로 가는 버스를 탔고 그사이 박 씨는 실종됐습니다.

이런 사실을 알 길이 없는 남편은 이날 오후 11시쯤 귀가했으나 아내가 없어 주위를 수소문하다 이틀 뒤 실종신고를 냈고, 박 씨는 같은 해 5월 9일 인근 야산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이 밖에도 3차, 7차, 9차, 10차 화성 사건을 비롯해 이춘재가 자신의 소행이라고 밝힌 1989년 '화성 초등학생 실종사건'은 모두 피해자의 귀갓길이나 통학로 등 익숙한 일상의 공간에서 벌어졌습니다.

모방 범죄로 알려졌었지만, 이춘재가 자신이 했다고 자백한 8차 사건이나 1991년 3월 청주 남주동에서 주부를 살해한 사건의 경우는 직접 피해자의 집으로 침입해 살인을 저지른 것으로 경찰 조사 결과 밝혀졌습니다.

범행이 거듭되면서 수법과 대담성이 점점 진화한 것으로 볼 수 있는 정황입니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수년간 범행을 했음에도 꼬리를 잡히지 않은 점이 강력범죄에 대한 이춘재의 심리적 저항을 낮추고 대담성을 키워준 결과를 낳은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다가 남의 집에 들어가거나 친족인 처제를 살해하는 등 더욱더 과감한 수법을 벌이게 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끔찍한 사건이 끊이지 않자 경찰도 가만있지는 않았습니다.

사상 최대 규모인 연인원 205만여 명의 수사력을 투입해 2만여 명을 조사하고 4만여 명의 지문을 대조하는 등 기록적인 수사망을 폈습니다.

그러나 당시는 과학수사 개념이 정립하지 않아 지문만이 유일한 단서이던 시절이었고, 증거물이 오염된 탓인지 일부 사건 현장에서 B형 혈액형이 연달아 검출돼 O형인 이춘재는 자연스레 수사망을 빠져나간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1994년 1월 가출한 아내에 대한 증오심에 처제를 청주 자택으로 불러 성폭행하고 살해한 사건으로 덜미를 잡혀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부산교도소에서 복역 중입니다.

그는 최근 14건의 살인과 30여 건의 강간 및 강간미수 사건을 직접 했다고 자백했지만, 모두 공소시효가 끝났을 뿐 아니라 30여 건의 성범죄는 아직 실체조차 드러나지 않은 상태입니다.

경찰 관계자는 "공소시효와 무관하게 화성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끝까지 수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