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파주 파평면 농가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총 10번째 발생

파주 파평면 농가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총 10번째 발생
경기도 파주 파평면 돼지 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에서 10번째로 2일 확진됐습니다.

방역 당국은 이에 이날 오전 3시 30분부터 경기·인천·강원 돼지를 대상으로 48시간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발령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전날 의심 신고가 들어온 이 농장을 대상으로 정밀검사를 벌인 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확진됐다고 밝혔습니다.

이 농장은 모돈 1마리가 폐사하고 4마리가 식욕부진 증상을 보여 농장주가 파주시에 신고했습니다.

지난달 27일 9번째 확진 이후 한동안 잠잠하던 아프리카돼지열병이 5일 만에 또 다시 확진 사례가 생겨나면서 살처분 돼지 마릿수도 급증할 전망입니다.

이 농장은 돼지 2천400여마리를 기르고 있습니다.

또 반경 3㎞ 내에는 9개 농장에서 돼지 1만2천123마리를 사육 중입니다.

전날 오전 6시 현재 살처분 대상 마릿수가 9만7천999마리였던 것을 고려하면 총 11만마리가 넘는 돼지가 이번 아프리카돼지열병 사태로 목숨을 잃게 됐습니다.

이는 국내 총 사육 돼지 수의 1%에 가까운 양입니다.

경기도 파주에서는 지난달 17일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국내에서 처음 확진됐으며 이어 24일에도 한 차례 더 확진됐습니다.

농식품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추가 발병에 따라 48시간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내렸지만, 전국이 아닌 경기·인천·강원에 한정했습니다.

한편, 앞서 이날 경기 파주 적성면의 또 다른 돼지 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사례가 발생해 정밀검사가 진행 중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