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지시 하루 만에 응답 "특수부 3곳 빼고 모두 폐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총장에게 개혁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지 하루 만에 검찰이 바로 답을 내놨습니다. 검찰의 특수부를 전국에 3곳만 남기고 모두 없애고 다른 기관에 파견 나간 검사를 모두 복귀시키겠다는 게 주요 내용입니다.

전형우 기자가 검찰 개혁안을 정리해드립니다.

<기자>

대검찰청은 "대통령 말씀에 따라 검찰 개혁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보도자료를 내놨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총장에게 강력한 검찰 개혁을 지시한 지 하루 만입니다.

대통령의 지시를 검찰이 찬찬히 살펴보겠다는 등의 보도에 여권의 비판이 거세지자 서둘러 방안을 내놓은 것으로 보입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우선 추진 과제로 세 가지 조치를 내놨습니다.

먼저 3개 검찰청을 제외하고 전국의 모든 검찰청에 특수부를 폐지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18개 검찰청 중 7곳에 특수부가 설치돼 있는데 이 중 서울중앙지검 등 3곳만 남겨 특수수사에 투입되는 검찰 인원을 줄이겠다는 겁니다.

대검 관계자는 "문무일 전 총장 시절부터 특수수사를 축소하는 추세였다"며 "서울중앙지검은 국정농단과 사법농단,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예외적 사건 때문에 특수부 수요가 많았던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윤 총장은 또 국정원이나 감사원 등 외부기관 파견검사를 전원 복귀 시켜 형사부와 공판부에 투입시키겠다는 방안도 내놨습니다.

권한 내려놓기 차원에서 검사장 전용 차량 이용을 즉각 중단시키겠다는 방침도 밝혔습니다.

법무부는 곧바로 적극 수용한다는 입장을 냈습니다.

검찰총장의 이번 조치는 개혁에 미온적이라는 비판을 수용해 조국 장관 관련 수사가 검찰 개혁과는 별개라는 것을 분명히 하려는 뜻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최대웅, 영상편집 : 오영택)

▶ 압박 이어간 與 "긍정적이나 검찰개혁 의지 부족"   
▶ 한국당 "대통령이 검찰 개혁 방해"…'조국 사퇴' 공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