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상 첫 현직 법무장관 자택 압수수색…정점 향하는 수사

'인턴증명서 파일' 위조에 사용됐을 가능성 조사

<앵커>

검찰이 어제(23일) 조국 법무장관의 서울 방배동 자택을 11시간 동안 압수수색했습니다. 현직 법무장관의 집을 압수수색한 건 사상 처음 있는 일로, 검찰 수사가 정점을 향해 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전형우 기자입니다.

<기자>

조국 장관 자택 압수수색을 마친 수사관들이 상자를 들고 나옵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 : (조국 장관 가족 PC 확보하셨습니까?) …….]

압수수색은 오전 9시에 시작해 11시간 만에 종료됐습니다.

검찰은 조 장관의 자택에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업무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검찰은 조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의 부탁으로 자택 PC의 하드디스크를 교체했던 증권사 직원 김 모 씨로부터 교체한 하드디스크 2개를 제출받아 분석해 왔습니다.

검찰은 특히 당시 교체한 하드디스크에서 조 장관 딸과 '품앗이 인턴' 의혹을 받는 단국대 장영표 교수 아들의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증명서 파일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이 파일이 해당 인턴 증명서 위조에 사용됐을 가능성을 집중 조사하고 있습니다.

어제 출근길에 차 안에서 압수수색 소식을 전해 듣고, 과천 법무부 청사에 도착한 조 장관은 해당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습니다.

[조국/법무부장관 : 인턴십 관련 서류를 제가 만들었다는 보도는 정말 악의적입니다.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조 장관은 부인 정경심 교수가 건강상의 이유로 조사를 받기 어려운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이미 퇴원한 상태라며 검찰 소환에 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