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4K만도 못해" 삼성 TV 분해한 LG 임원…불붙은 8K 전쟁

<앵커>

[LG전자 TV 광고 : LED TV는 백라이트 때문에 블랙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고 컬러가 과장될 수 있고 TV는 더 얇아지기 어려웠던 거죠]

LG전자가 최근 내놓은 새 TV 광고입니다. 삼성 TV를 LG TV와 은근히 비교하는 내용인데요, 오늘(17일)은 훨씬 더 공격적인 공개 설전도 벌어졌습니다. 가전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온 두 회사가 차세대 초고화질 TV 8K 성능을 두고 맞붙은 겁니다.

노동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오늘 대대적인 설명회를 연 LG전자, TV 두 대를 나란히 놓고 같은 영상을 틉니다.

[LG전자 직원 : 지금 보고 계신 이 제품은 LG 올레드 TV 4K 해상도 제품이고요, 꺼진 것만 같았던 저 TV는 QLED라고 불리는 (삼성전자) 8K 해상도 제품입니다.]

삼성의 신형 8K QLED TV가 옛 LG의 4K TV만도 못하다는 겁니다.

임원이 직접 나서 삼성 TV를 분해해 들어 보이기도 했습니다.

LG 주장의 핵심은 삼성 8K TV가 화면을 구성하는 점, 즉 화소 수만 많을 뿐 가장 중요한 화질 선명도가 국제 기준보다 현격히 떨어진다는 겁니다.

[남호준 전무/LG전자 HE연구소장 : (삼성전자 마케팅은) 소비자들을 오도하고, 또한 최고 해상도라고 믿고 구입한 소비자들에게 실망감을 줄 것입니다.]

이달 초 국제 박람회에서 나온 LG의 공개 비판 때는 침묵했던 삼성도 발끈했습니다.

불과 반나절 만에 반박 설명회를 연 겁니다.

화질 선명도는 낡은 개념이며 TV 화질을 평가하는 많은 척도 중 하나일 뿐이라는 겁니다.

[용석우 상무/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 : 화질이라는 건 결국 색상과 신호변환 능력, 그리고 휘도 등 여러 요소를 종합한 산출물입니다.]

역시 2개 제품을 나란히 놓고 8K용 사진을 띄울 때 LG TV의 문제를 부각시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두 회사 모두 자사 TV에 최적화된 영상을 찾아 아전인수식 비교만 했다는 평가가 적지 않습니다.

차세대 TV 시장 선점 경쟁에서 벌어진 기싸움이라지만, 중국과 일본의 도전이 거센 상황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영상취재 : 오영춘, 영상편집 : 소지혜, CG : 이준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