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국 하원, 오늘 존슨 총리 '조기 총선' 동의안 표결 후 정회

영국 하원, 오늘 존슨 총리 '조기 총선' 동의안 표결 후 정회
영국 하원이 9일(현지시간) 조기 총선 여부에 관한 표결을 실시한 뒤 5주간 정회에 들어간다.

AFP 통신,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이날 하원에서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상정한 조기 총선 동의안 재표결이 실시될 예정이다.

앞서 영국 하원은 지난 4일 브렉시트 3개월 추가 연기를 뼈대로 하는 유럽연합(탈퇴)법을 통과시켰다.

법안은 EU 정상회의 다음 날인 오는 10월 19일까지 정부가 EU와 브렉시트 합의에 도달하거나, '노 딜' 브렉시트에 대한 의회 승인을 얻도록 했다.

만약 둘 다 실패할 경우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EU 집행위원회에 브렉시트를 2020년 1월 31일까지 3개월 추가 연기를 요청하는 서한을 보내도록 했다.

하원이 법안을 가결한 직후 존슨 총리는 즉각 하원 해산, 조기 총선 개최를 위한 동의안을 상정하고, 10월 15일 총선 실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총선 동의안은 찬성 298표, 반대 56표로 부결됐다.

영국 '고정임기 의회법'(Fixed-term Parliaments Act 2011)에 따르면 조기 총선이 열리기 위해서는 하원 전체 의석(650석)의 3분의 2 이상, 즉 434명의 의원이 존슨 총리가 내놓은 조기 총선 동의안에 찬성해야 한다.

이에 존슨 총리는 유럽연합(탈퇴)법이 '여왕 재가'를 거쳐 정식 법률로 효력을 갖게 되면 총선 개최 여부를 다시 한번 표결에 부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날 재표결에서도 동의안이 의회의 벽을 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보수당은 최근 당론을 어긴 의원 21명을 제명한 데다 추가 탈당이 발생하면서 현재 하원 의석수가 288석에 불과하다.

사실상 연립정부를 구성한 민주연합당(DUP·10석)을 고려하더라도 하원 3분의 2는커녕 과반(320석)에도 턱없이 부족하다.

이미 범야권은 존슨 총리의 조기 총선 동의안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입장을 모았다.

야당 대표들은 이날 제러미 코빈 노동당 대표 주재하에 회동을 갖고 정부가 유럽연합(탈퇴)법에 따라 10월 31일 예정된 브렉시트를 연기하기 전까지는 총선 개최에 동의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조 스윈슨 자유민주당 대표는 이날 회동 후 트위터에 "(오늘 표결에서) 자유민주당은 반대표를 던질 것이다. 우리는 리스본 조약 50조에 따른 EU 탈퇴가 연기되기 전까지는 총선을 지지하지 않을 것이며, 다른 야당 대표들도 같은 입장"이라고 전했다.

이언 블랙퍼드 스코틀랜드국민당(SNP) 하원 원내대표는 "존슨 총리가 조기 총선을 원한다면 반드시 법에 따라 '노 딜' 브렉시트를 테이블 위에서 내려놔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조기 총선 동의안 처리 후 하원은 10월 14일까지 의회 정회에 들어간다.

영국 총리실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의회가 오늘 의사 일정을 마친 뒤 정회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존슨 영국 총리는 지난달 28일 엘리자베스 2세 여왕에게 오는 10월 14일 '여왕 연설'(Queen's speech)을 해달라고 요청했고, 여왕은 이를 승인했다.

이에 따라 의회는 9∼12일부터 여왕 연설이 열리는 10월 14일까지 한 달가량 정회될 예정이었다.

영국에서는 새 회기를 시작하기 전에 의회를 정회한다.

이는 총선 전에 실시하는 하원 해산이나, 여름 휴가철 등에 갖는 휴회와는 다르다.

존슨 총리는 이번 의회 정회가 교육, 치안, 의료 등 국내 어젠다를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지만, 야당은 하원이 '노 딜' 브렉시트를 가로막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코빈 대표는 총리실이 이날 의사 일정을 끝으로 의회 정회에 들어간다고 발표하자 "매우 불명예스러운 일"이라며 "의회는 계속 열려야 한다. 존슨 총리는 질문받는 것에서 도망가려는 것처럼 보인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