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日에도 첫 실망 표명…韓 당부에도 지소미아 우려는 또 발신

美, 日에도 첫 실망 표명…韓 당부에도 지소미아 우려는 또 발신
미국이 한일 갈등 상황과 관련, 국방 수장의 입을 통해 일본에도 실망감을 공개 표명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 대화를 촉구했습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로 한일 갈등이 촉발된 이후 미국 측이 한국 뿐 아니라 일본에 대해서도 같이 '실망했다'고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은 처음이어서 향후 한일 양국에 대한 관여를 통해 보다 적극적인 갈등해결 역할에 나설지 주목됩니다.

그러나 공개적 실망·우려 표현을 자제해달라는 한국 정부의 당부에도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한 미 정부 고위 당국자의 우려 메시지도 또 나왔습니다.

대중·대북 대응이라는 미국의 안보이익에 지소미아 종료 결정이 영향을 준다는 판단 하에 일단은 종료 결정 재고를 계속 촉구하겠다는 게 미국 정부의 기조로 관측됩니다.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현지시각 28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소미아 종료 결정이 군사적 운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을 받고 "한일 양측이 이에 관여된 데 대해 매우 실망했고 여전히 실망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달 초 한국과 일본을 방문해 카운터파트를 만났을 때 실망감을 표현했고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면서 한일이 현재의 갈등 상황을 뛰어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한일 양측을 상대로 한 발언이기는 하지만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인한 한일 갈등이 시작된 후 미국 고위 당국자의 입에서 일본에 대한 실망감이 공개 표출된 것은 처음입니다.

한국에 대해서는 지소미아 종료와 관련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및 국방·국무부 논평을 통해 실망감이라는 표현을 동원한 불만이 공개 표명됐지만 일본의 수출 규제와 백색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과정에 대해서는 미국에서 일본을 겨냥한 경고 메시지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에스퍼 장관의 발언은 지소미아 종료 결정 이후 한국 정부로 몰리던 미국의 불만을 일본으로 나누며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촉구하는 차원으로 해석됩니다.

지소미아 종료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대중·대북 대응에 있어 미국의 안보이익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는 판단 하에 미국 안보수장의 입으로 시급한 문제 해결을 당부한 셈입니다.

그러나 지소미아 종료 결정 재고를 위한 미국의 압박 기조 역시 유지되는 분위기입니다.

랜들 슈라이버 미 국방부 인도·태평양 안보담당 차관보는 '한미일 안보협력의 중요성'을 주제로 한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 공개 강연에 나서 한국 정부에 지소미아 연장을 촉구했습니다.

지소미아 종료 시한인 11월 22일까지 시간이 있다는 판단에 따라 한국 정부에 지소미아 종료 결정 재고를 계속해서 요구하겠다는 게 미국의 의도로 보입니다.

슈라이버 차관보는 당장 미국이 적극적 중재 역할에 나서는 데 대해서는 선을 긋는 듯한 태도를 취했지만 미국의 고위급 파견 가능성 등을 열어 둬 눈길을 끌었습니다.

그는 이날 강연 이후 계속된 문답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에스퍼 장관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최근 한국과 일본을 방문했던 것을 거론하며 "우리는 장관급 관여를 했고 비슷한 관여를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한일이 미국에 각자의 입장에 서 달라고 요구하기보다 갈등을 악화시키는 행위를 중단하고 문제 해결의 태도를 취할 때는 미국이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 그간 적극적 중재에 거리를 둬 온 미국이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따른 안보이익 영향을 우려해 역할 확대 모색에 나설지 주목됩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