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늘의 주요뉴스

1. 외교부가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를 청사로 불러 우리 정부에 대한 미 행정부의 대외적 불만 표출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리 정부가 미국 대사를 초치해 사실상 항의의 뜻을 전한 것은 이례적입니다.
▶ 정부, 美 대사 불러 단호한 대응…불만 표출 '자제 요청'
▶ 의견 교환이라지만 이례적 대응, '美 대사 초치' 배경은?

2. 주한 대사의 초치가 있기 바로 전 미 국무부는 독도 훈련에 대해 "한일 갈등 해결에 비생산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한일 군사정보협정에 대해서도 오는 11월 종료되기 전에 한국이 생각을 바꾸길 바란다며 우리 정부를 거듭 압박했습니다.
▶ 독도 훈련에 처음으로 불쾌감 드러낸 美, 일본 편드나?

3. 일본이 예정대로 오늘부터 우리나라를 수출 우대국가, 즉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개정안을 시행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관계 장관 회의를 열고 오는 2022년까지 핵심소재 국산화에 예산 5조 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 '징용 배상' 트집잡으며 2차 보복…관건은 자의적 개입
▶ 청와대 "적대국 취급 강한 유감…역사 바꿔쓰는 건 日"

4.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조국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은 "나라를 어지럽히는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 관계기관에는 전혀 협의를 안 하는 전례 없는 행위가 벌어졌습니다. 나라를 좀 어지럽게 하는 행위라고….]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 청문회를 전면 거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與 대표의 조국 수사 비판 "나쁜 검찰의 적폐, 또 시작"
▶ 이해찬 공개 비판→검찰 반박…"중립 노력 해치는 말"
▶ 한국당, 청문회 보이콧 검토…정의당 '데스노트' 만지작

5. 의류 사이트로 위장해 불법 도박 사이트를 운영해온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판돈이 무려 1조 7천억 원, 압수된 현금만 150억 원이 넘습니다.
▶ '마늘밭 돈다발' 뛰어넘은 불법 도박 일당…153억 압수

6. 가습기 살균제 참사에서 가장 많은 피해자를 발생시킨 옥시RB 대표가 "정부가 관리 감독을 철저히 했다면 이런 참사는 없었을 것"이라고 말해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 적반하장 옥시 "가습기 살균제 참사, 정부 관리 허술 탓"

7. 미국의 회원제 마트인 코스트코가 중국 상하이에 첫 점포를 열었습니다. 미·중 무역 전쟁 속에서도 수천 명의 중국인 고객들이 몰리면서 상품들이 순식간에 매진됐습니다.  
▶ 코스트코 중국 1호점 '몸싸움 쇼핑'…말로만 反트럼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