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서울대 총학 "조국, 후안무치"…부산대는 "특혜 없었다"

<앵커>

서울대 총학생회가 조국 후보자 딸 논란에 대해서 후안무치하다며 조 후보자의 사퇴를 강력하게 촉구했습니다. 장학금 논란을 빚은 부산대는 "절차상 하자가 없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고정현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대 총학생회는 오늘(26일) 입장문을 내고 원칙과 상식이 지켜지는 나라, 정의가 살아 있는 나라를 위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조 후보자가 교수로 적을 두고 있는 모교 총학생회에서 공식 입장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서울대 총학은 "딸이 고등학교 시절 2주간 인턴십만으로 논문의 제1 저자가 되었다는 점 등의 의혹에 청년 대학생들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법적 문제는 없다며 후안무치 태도로 일관하는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이 돼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크다"며 사퇴를 요구했습니다.

총학생회는 모레 28일 조 후보자 사퇴 요구 2차 촛불집회를 직접 주관하기로 했습니다.

총학은 "특정 정치 집단 개입을 막기 위해 학생증과 졸업증명서 등을 통해 집회 참가자 신분을 확인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조 후보자 딸이 유급을 당하고도 6학기 동안 장학금을 받았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은 특혜 의혹을 전면 부인했습니다.

[신상옥/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장 : 받는 사람이 지정이 되어서 학교로 전달되는 (외부) 장학금이어서 절차상으로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또 조 후보자 딸에게 장학금을 주기 위해 2015년 관련 규칙을 바꿨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2013년에 '외부장학금은 성적에 대해 예외로 할 수 있다'는 조항을 신설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부산대 재학생 중 일부는 모레 촛불집회를 열 예정이며 총학생회도 대응책 마련을 위해 학생 총투표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