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한병리학회 "조국 딸 논문 기여 2주 내 소명하라"

<앵커>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의 딸을 제1저자로 올려준 단국대 교수에 대해 대한병리학회가 2주 안에 연구부정 의혹을 스스로 소명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제대로 소명하지 못할 경우, 최악의 경우에는 논문 철회까지 검토될 수 있습니다.

배준우 기자의 취재입니다.

<기자>

조국 후보자의 딸 조 모 씨가 제1저자로 올라간 논문은 2009년 대한병리학회지에 실렸습니다.

대한병리학회는 2주 인턴에 참여한 고등학생이 제1저자가 된 것과 관련해, 책임 저자인 단국대 의대 장 모 교수에게 내용증명을 보내 소명 절차를 요구한 것으로 SBS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연일 불거지는 연구 부정 의혹에 대해 사실 관계를 가려내기 위한 사실상 반강제적 조치입니다.

병리학회는 조 씨가 1저자가 될만한 연구 기여도가 있는지, 이를 2주 안에 소명할 것과 그리고 이를 위해 당시 연구 기록과 증거 자료도 함께 제출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장 교수가 해명하지 않고 회피할 경우 대한병리학회는 단국대 총장에게 징계 권고하거나 논문 투고 금지 3개월을 비롯해 논문 철회까지 검토할 수 있습니다.

장 교수가 소명한 뒤에는 재심의 절차가 열릴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조 씨의 기여도가 낮다고 판단되면 저자 순위가 변경되거나 저자 명단에서 빠질 수도 있습니다.

저자 명단에서 빠지게 될 경우 입학 때 제출한 자료가 허위가 돼, 고려대의 부정입학 여부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한의학회도 긴급 이사회를 열어 조 씨가 제1저자 자격기준에 합당한 지 의심스럽다면서 연구윤리 신뢰도 추락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