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日 무책임 발언 유감…사실 아니면 철회·사과해야"

<앵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서 우리 정부가 대응 수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일본이 이번 조치를 한국의 대북제재 위반 가능성과 연관 짓는데 대해서 청와대는 무책임한 발언이라며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두 나라가 국제기구 조사를 같이 받아서 한국의 잘못이 없다고 나오면 일본이 조치를 철회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정유미 기자입니다.

<기자>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처장인 김유근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은 최근 일본 고위 인사들이 수출규제 조치를 두고 한국의 규정 위반 때문이란 취지의 발언을 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김유근/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 : 우리 정부의 수출 관리 위반과 제재 불이행을 시사하는 무책 임한 발언을 하고 있는 것에 대해 매우 깊은 유감을 표명합니다.]

일본의 주장이 사실인지를 밝히자며 김 차장은 유엔 안보리 전문가 패널이나 국제기구에 조사를 의뢰하자고 제안했습니다.

한국과 일본 모두 대북제재나 수출 관련 협약 등을 위반한 사례가 있는지 공정하게 조사를 받자는 겁니다.

우리의 잘못이 발견된다면 즉각 사과하고 시정조치를 취하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일본이 우리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김유근/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 : 우리 정부의 잘못이 없다는 결론이 나오면 일본 정부는 우리 정부에 대한 사과는 물론 보복적 성격의 수출 규제 조치도 즉각 철회해야 할 것입니다.]

김 차장은 우리 정부가 대북제재 결의를 투명하게 이행하고 있고 전략물자의 제3국 반출도 철저히 통제해왔다며 일본도 자문해보라고 지적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