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오늘 대기업 총수 간담회…'日 수출규제' 논의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10일) 일본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 대기업 총수들을 만납니다. 기업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해결 방안을 찾아보기 위한 자리인데, 일본을 향해 문 대통령이 또 어떠한 언급을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정유미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오전 청와대에서 열리는 일본 수출규제 관련 간담회에는 삼성과 현대차, SK, LG, 롯데 등 5대 그룹을 포함해 자산 규모 10조 원 이상 대기업 30개 사와 경제단체 4곳의 대표들이 초청됐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수출규제 해법 모색을 위해 일본을 방문 중인 만큼 다른 임원이 대신 참석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시행으로 기업들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경청하는 데 주력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대처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문 대통령은 그제, 일본의 경제 보복과 관련해 처음으로 조치를 철회하라고 직접 입장을 밝히면서, 지금 무엇보다 중요한 건 정부와 경제계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라고 강조했었습니다.

또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이 바람직하지는 않다면서도 우리 기업에 피해가 실제 발생하면 우리 정부도 대응하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습니다.

아베 총리 등 일본 정부를 향한 직접 비판은 자제했었는데, 오늘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이 일본을 향해 한 발 더 나아간 메시지를 보낼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