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수출규제-대북제재 연관 발언에 靑 "스스로 증명해야"

日 수출규제-대북제재 연관 발언에 靑 "스스로 증명해야"
일본 고위층이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의 배경을 두고 대북제재 이행과의 연관성을 시사하는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청와대는 "한국은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조하에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일축하며 "의혹을 스스로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맞받았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일본의 고위 인사가 얘기한 의혹이라는 것에 대해, 그 고위 인사가 스스로 구체적인 증명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명확하게 어떤 의혹이 있는지에 대해 밝히지 않고서 한국 정부가 의혹이 뭔지 찾아 나서는 것은 순서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아베 일본 총리는 어제(7일) BS후지TV에 출연해 수출규제 강화의 이유로 '부적절한 사안'이 발생했다는 것을 들며 한국이 북한에 대한 제재를 제대로 지켜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하기우다 고이치 자민당 간사장 대행도 지난 5일 같은 BS후지TV에 출연해 "화학물질의 행선지를 알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다"며 "군사 전용이 가능한 물품이 북한으로 흘러갈 우려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