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중국과의 무역협상 이미 시작됐다"

트럼프 "중국과의 무역협상 이미 시작됐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협상이 이미 시작됐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CNBC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집무실에서 기자들을 만나 본질적으로 이미 시작됐다며 협상진이 전화로 많은 얘기를 하고 만나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실제로는 시진핑 주석과 만나기도 전에 협상이 시작됐다고 덧붙였습니다.

미중 무역협상은 지난 5월 초 고위급 협상이 결렬된 뒤 교착 상태에 빠졌으나 지난 29일 G20 정상회의에서 열린 양국 정상회담에서 공식 재개가 합의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새로운 협상에서 어떤 합의가 도출되든 미국의 이익에 부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어 중국보다 미국에 좋은 합의여야 한다며 중국이 오랜 세월 엄청나게 많은 이익을 누렸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중국의 불공정한 산업·통상 관행을 개선한다며 고율 관세를 무기로 앞세워 양자 무역협상을 진행해왔습니다.

협상 의제는 중국에 진출하는 미국 기업에 대한 기술이전 강요와 지식재산권 침해, 사이버 도둑질, 산업보조금 지급, 위안화 환율 조작, 농산물·서비스 시장 진입 장벽 등이었습니다.

양국은 이들 대다수 의제에 일정 부분 합의를 이뤘으나 기존 관세의 철회와 강제이행 체계에서 불거진 이견을 극복하지 못했습니다.

중국은 합의를 중국 법률에 반영하라는 미국의 요구에 반발해왔습니다.

미국은 중국의 이 같은 입장을 합의 번복으로 규정한 뒤 기존 관세율을 일부 인상하고 추가 관세 부과까지 경고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은 정상회담을 통해 추가 관세 계획을 중단하고 무역협상을 재개하기로 합의했으나 구체적인 일정이나 의제를 밝히지는 않았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