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우병우 "현 정부도 경찰 통해 복무점검…국정원 통한 것만 기소"

우병우 "현 정부도 경찰 통해 복무점검…국정원 통한 것만 기소"
국가정보원을 통해 불법 정보를 수집한 혐의 등으로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현 정부 역시 경찰을 통해 복무점검을 하고 있다며 자신에 대한 공소제기에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우 전 수석은 오늘(25일) 서울고법 형사2부 심리로 열린 항소심 속행 공판에서 "저희 때 국정원이 했던 복무점검을 현 정부는 경찰을 통해서 한다"며 "제가 보기엔 동일한 업무인데 국정원을 통해서 한 건 직권남용으로 기소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우 전 수석은 재직 당시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에게 지시해 자신을 감찰 중이던 이 전 특별감찰관을 사찰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등의 복무 동향을 점검하도록 지시한 혐의, 진보 성향 교육감을 사찰한 혐의가 1심에서 유죄로 인정돼 징역 1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우 전 수석은 이 같은 혐의에 대해 "국정 운영 보좌를 위해 통상의 업무를 수행한 것이지 직권남용이 될 수 없다"고 항변해 왔습니다.

우 전 수석이 이날 법정에서 현 정부의 '정보경찰' 활동을 문제 삼은 건 올해 2월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실을 통해 공개된 경찰청의 '정보2과 업무보고(2018년 7월30일 작성)' 문서 때문입니다.

당시 정보2과 업무보고에는 정보경찰이 4천300여건의 인사검증을 벌였고 장·차관 등에 대한 복무점검도 담당했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우 전 수석은 "경찰도 수집할 수 있는 정보 범위가 치안정보로 제한돼 있는데 복무점검을 하고 있다. 제가 한 일을 지금 경찰도 하고 있다"며 "복무점검은 대통령 보좌업무로서 어느 정권이든 할 수밖에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경찰이 어떤 근거로 이렇게 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경찰청에 이와 관련한 사실관계를 확인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습니다.

우 전 수석은 또 검찰에 '사찰'이란 용어를 쓰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는 "사찰이란 용어가 평가적 의견이고 재판부에 예단을 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