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럽의회선거, 20년 만에 가장 높은 투표율 기록…50% 넘어

지난 2014년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던 유럽의회 선거 투표율이 최근 20년 동안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우메 두크 유럽의회 대변인은 유럽 27개국의 잠정 투표율이 51%에 육박한다고 밝혔다고 AP와 AFP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두크 대변인은 "지난 20년 동안 가장 높은 투표율"이라며 아직 투표율이 집계되지 않은 영국을 합산할 경우 최종 투표율이 52%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두크 대변인은 또 "이번 결과는 지난 1979년 첫 유럽의회 선거가 열린 뒤 매우 의미 있는 투표율 상승"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유럽의회 선거 투표율은 지난 1979년 첫 선거 때 61.8%를 기록한 뒤 계속해서 하락해 왔으며 지난 2014년엔 42.6%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선거에서는 독일과 프랑스, 스페인 등 인구가 많은 회원국에서 투표율이 상승했습니다.

이번 유럽의회 선거 투표율이 상승한 것은 '반 EU'를 내세우는 극우 또는 민족주의 성향의 포퓰리스트 정당들이 적극적으로 선거 참여를 호소하자 위기의식을 느낀 유럽의 통합을 지지하는 '친 EU' 성향의 유권자들도 투표에 나선 결과로 분석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