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필리핀서 음란사이트 운영 한국인, 일본 도주했다가 덜미

필리핀서 음란사이트 운영 한국인, 일본 도주했다가 덜미
필리핀에서 불법음란물 사이트를 운영하다 일본으로 달아난 30대 한국 남성이 국내로 송환됐습니다.

경찰청은 최근 일본에서 검거된 34살 고 모 씨를 오늘(1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강제송환했다고 밝혔습니다.

고 씨는 지난 2015년 4월 필리핀으로 건너가 카지노 인근에서 불법 환전상을 하며 2017년 9월 '오빠넷'이라는 음란물 사이트를 개설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어 지난해 12월까지 음란물 사이트를 운영하며 아동 음란물 등 1만 3천여 편의 음란물을 올려 5천만 원의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제주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지난해 7월 이 사이트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이어 8월쯤 아동·청소년의 성 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고 씨의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신병 확보에 나섰습니다.

IP 추적 등을 통해 고 씨가 필리핀에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경찰은 외교부에 고 씨의 여권 무효화 조치를 요청했고, 인터폴 분실도난 여권 시스템에 고 씨의 여권 정보를 올렸습니다.

고 씨는 경찰 수사망을 피해 올해 3월 25일 일본으로 달아났다가 덜미를 잡혔습니다.

경찰은 일본 당국으로부터 고 씨의 입국 사실을 통보받아 인터폴 적색 수배 조처했습니다.

이어 주한일본대사관 경찰주재관 등을 통해 대상자를 검거 및 송환을 요구하자 일본 경찰은 지난달 22일 오사카에서 그를 검거했고, 한국 경찰은 호송관 3명을 일본으로 보내 고 씨를 국내로 압송했습니다.

경찰청 관계자는 "자칫 피의자 소재 파악이 미궁에 빠질 수 있었던 사건"이라며 "외국 경찰과의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정보를 입수해 도피 사범을 신속히 검거하고 송환한 사례"라고 평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