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머리 맞댄 정부 "버스 임금 지원 확대"…14일 마지막 협상

<앵커>

버스 노조가 파업을 하겠다고 한 날짜가 이틀 앞으로 다가오자 다급해진 정부가 오늘(13일) 버스 노조를 만난 뒤에 긴급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규정상 정부가 직접 지원하기는 어렵지만, 다른 방식으로 지원하겠다고 했습니다. 이런 내용들을 토대로 전국의 버스회사와 노조가 내일 마지막 협상을 합니다.

먼저 김혜민 기자입니다.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김현미 국토, 이재갑 노동부 장관이 긴급회의를 열고 버스 업계 지원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교통 취약지역 주민의 교통권을 보장하고 버스 관련 인프라를 확충하는 데 예산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M 버스 등 광역교통 활성화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500인 미만 사업장뿐만 아니라 500인 이상 사업장도 임금 지원 기간을 2년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지원액은 1인당 월 최대 40만 원 정도입니다.

국비를 지원하는 것은 어렵지만, 시민의 발인 버스가 멈춰서는 안 된다며 내놓은 대책들입니다.

하지만 버스 노조는 정부의 직접 지원을 요청해 왔습니다.

오늘 홍남기 부총리와의 면담에서도 버스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정부가 나서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류근중/전국 자동차노동조합연맹 위원장 : 대중교통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서 중앙정부가 할 일이 무엇인가를 고민하고 적극 검토하겠다고 이렇게 말씀하시고…]

규정상 정부의 직접 지원이 어렵다 보니 일자리 함께하기 사업 등 우회적 지원책이 나온 것입니다.

내일 열리는 당정 협의를 통해 지원책은 추가 논의될 예정입니다.

정부는 이 대책과 별도로 버스 요금 인상이 필수적이라는 입장이지만, 서울과 인천은 요금 인상에 난색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서울과 경기 등 전국의 버스 노사는 내일 마지막 협상을 벌이는데, 내일 자정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모레 오전 4시 첫차부터 버스는 운행이 중단됩니다.

(영상취재 : 김원배, 영상편집 : 박기덕)   

▶ '버스 국비 지원' 핵심 쏙 뺀 대안…수용 어려운 까닭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