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꽉 막힌 대북 협상, '식량'으로 돌파…이번에도 통할까

<앵커>

두 정상의 통화가 끝낸 뒤 우리 정부는 북한에 식량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인도적인 지원을 통해 꽉 막혀 있는 지금 상황을 풀어보겠다는 것인데 과연 여기에 북한이 호응할지, 안정식 북한 전문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한미 정상이 대북 식량 지원에 공감하자 통일부는 이를 즉시 공식화했습니다.

[이상민/통일부 대변인 : 국제사회와 긴밀히 정부가 협력을 하면서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식량 지원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지난주까지만 해도 정부 차원의 지원 계획이 없다고 했다가 입장을 바꾼 겁니다.

유엔 기구 조사 결과 북한의 작황이 최근 10년 동안 가장 나쁜 것으로 조사된 것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업무 현황 파악차 개성 연락사무소를 다녀온 김연철 통일 장관은 조만간 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연철/통일부 장관 : 통일부가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를 준비하기 위해서 회의를 소집해놓겠습니다.]

정부가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일단 국제기구를 통한 식량 지원이 추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재작년 정부가 의결까지 해 놓고 집행을 못 한 WFP와 유니세프를 통한 800만 달러 규모의 지원이 우선 검토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북한 작황을 조사한 유엔 기구들을 통해 식량을 지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식량 지원이 남북 간에 직접 이뤄져 남북 대화가 활성화된다면 정부로서는 가장 바람직한 결과입니다.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로 여론이 부정적일 수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식량 지원을 추진하는 것은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를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부 바람대로 북한이 호응할지는 불투명합니다.

쌀이 금보다 귀하다며 식량 증산에 주력하고 있지만, 자력갱생 기조가 여전한 데다 대북 매체들이 전하는 북한 내 쌀값은 아직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정치적 교착상태를 인도적 지원으로 돌파했던 과거의 사례가 이번에도 적용될지 주목됩니다.

(영상취재 : 김원배 통일부 공동취재단, 영상편집 : 오영택)   

▶ 한미 정상, 대북 식량지원 공감대…대화 재개 물꼬 틀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