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의장, 전 국회의장들과 만찬…"100년 전 구한말과 다를바 없어"

문희상 국회의장은 전 국회의장들과 만찬을 하고 최근 패스트트랙, 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벌어진 충돌에 대해 "국회의장으로서 막지 못해 이루 말할 수 없이 송구한 마음"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의장은 서울 용산구 한남동 의장 공관에 전 의장들을 초청해 저녁을 먹는 자리에서 "이번에 국회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첫 번째 드는 생각이 자책감으로, 국민들 앞에 부끄럽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두 번째 드는 생각은 자괴감"이라며 "올해가 임시의정원 개원 100주년으로, 마음과 힘을 모아도 부족할 텐데 이런 일이 생기다니 통탄할 일이 아닐 수 없다"고 토로했습니다.

문 의장은 "100년 전 구한말 지도자들이 사분오열 나라를 빼앗겼는데, 그때와 지금이 다를 것이 없다는 위기감이 엄습해왔다"며 "대한민국 국회와 정치가 이 엄중한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다시 책임감을 가지려 한다"며 "결국 정치로 돌아갈 수밖에 없고, 정치를 어떻게 복원하는 것이 최선인가 하는 고민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의장은 패스트트랙 충돌 과정에서 열흘 정도 병원에 입원했다가 퇴원한 뒤 정국 정상화에 관해 조언을 얻기 위해 전직 국회의장들과의 만찬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전 국회의장들은 정국 복원 방안으로 "청와대와 국회 의장단의 만남 등 다양한 대화 채널 가동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고 국회 관계자는 밝혔습니다.

또 "현재의 국회 기능과 위상으로는 해결책이 없다"며 "권력 구조 개편 등 근본적 해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법안 처리 지연에 대해 한목소리로 비판하면서 국회 법안심사의 내실화와 민생법안 처리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오는 6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진행되는 문 의장의 중국 방문에 대해서는 "주요 현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큰 테두리에서 포괄적인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조언이 있었습니다.

오늘 만찬 자리에는 박관용·김원기·임채정·김형오·정세균 전 의장들이 참석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