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英 유권자, '내집 앞 문제'보다 '브렉시트 무능' 단죄에 초점

현지시각 2일 치른 영국 '2019 지방선거'에서 집권 보수당이 참패했습니다.

제1야당인 노동당 역시 유권자 마음을 얻는 데 실패했습니다.

거대 정당인 보수당과 노동당이 브렉시트를 둘러싼 정국 혼란을 가중한 데 대해 유권자들이 심판을 내린 것입니다.

이에 따라 이달 중순 예정된 유럽의회 선거에서도 이들 양대 정당이 약세를 면치 못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공영 BBC 방송에 따르면 이번에 투표를 시행한 잉글랜드 248개 지역 개표를 완료한 결과 중앙정부 집권당인 보수당은 2015년 선거 대비 1천334석을 잃었고, 노동당은 82석이 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자유민주당은 무려 703석을 늘리며 약진했고, 녹색당 역시 194석을 늘렸습니다.

영국 언론들은 이번 지방선거 결과와 관련해 유권자들이 브렉시트 혼란을 가중한 양대 정당에 대한 좌절감을 나타낸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당초 영국은 지난 3월 29일을 기해 EU와 결별할 예정이었지만 두 차례 연기를 통해 이를 10월 말로 늦췄습니다.

이 과정에서 정치권은 물론 영국 사회도 큰 혼란을 겪었습니다.

여당과 야당의 대립은 물론이고 보수당과 노동당 내부에서조차 분열된 모습을 보이면서 혼란을 부채질했습니다.

영국에 대한 투자 중단을 경고하는 목소리와 함께 실제 유럽 등 해외로 조직 및 인력을 옮기는 외국 기업들도 늘어났습니다.

통상 지방선거는 주택, 주차, 주민세 등 지방 이슈에 대한 심판 성격을 가지지만, 이번 선거는 브렉시트가 가장 큰 변수로 작용했다는 분석입니다.

보수당과 노동당 지방의회의원들은 이번 선거기간 유권자들로부터 브렉시트에 대한 처리를 보면서 더는 양당을 신뢰할 수 없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중앙당에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BBC는 이번 선거 결과를 "브렉시트를 둘러싼 혼란을 키운 거대정당의 무능함에 대한 평결"이라고 정의했습니다.

실제 보수당과 노동당의 인식 또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브랜던 루이스 보수당 의장은 BBC 방송 인터뷰에서 "(이번 선거 결과는) 양당에 브렉시트를 완수하라는 매우 분명한 메시지를 준다"고 말했습니다.

테리사 메이 총리도 웨일스 보수당 전당대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유권자들이 브렉시트를 완수해줄 것을 양대 정당에 원하고 있는 점이 선거를 통해 드러났다고 말했습니다.

보수당 일각에서는 이번 선거 결과에 책임을 지고 메이 총리의 조기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실제 웨일스 전당대회에서 한 참석자가 갑자기 메이 총리의 사퇴를 주장하고 나섰다가 안내요원에 의해 밖으로 쫓겨나기도 했습니다.

보수당 내부에서는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유럽의회 선거에서 더 큰 패배를 기록할 수 있다는 위기감도 나오고 있습니다.

사지드 자비드 내무장관은 스코틀랜드 보수당 전당대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이번 지방선거 결과도 실망스럽지만, 유럽의회 선거에서 더 나쁜 결과를 받아들여야 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반면 자유민주당과 녹색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큰 승리를 거두면서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빈스 케이블 자유민주당 대표는 "유권자들은 더는 보수당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보낸 동시에 브렉시트와 관련한 애매함 때문에 노동당에 상을 주기도 거절했다"고 말했습니다.

녹색당의 조너선 바틀리 공동대표는 "이번 선거는 녹색당 역사상 최대의 승리로, 브렉시트가 이번 선거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은 분명하다"면서 "녹색당은 영국이 EU 회원국에 남아야 한다는 분명한 태도를 보여왔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