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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조직 신고하니 전화 돌리기…수사 시스템 구멍

<앵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는 보이스피싱으로 무려 4만 8천 명이 4천400억 원에 달하는 피해를 봤습니다.

경찰이 전력을 다해 피해 예방과 수사 활동을 펴고 있다는데, 신고 시스템에 구멍이 뚫려 있다는 제보가 접수돼 김수영 기자가 확인해 봤습니다.

<기자>

주말 아르바이트를 구하던 직장인 이 모 씨는 지난 18일 한 인터넷 카페에서 파격적인 채용 공고를 발견했습니다.

일당 50만 원이란 조건에 공고를 낸 사람과 접촉해봤더니 보이스피싱 중간책이었습니다.

[이 모 씨/제보자 : 정확히 어떤 일이냐고 물어봤더니, 말 그대로 (보이스피싱) 수거책을 하는 거라고 하더라고요.]

괜한 일에 엮이지 않을까 불안감도 있었지만 피해자가 나오는 것을 막아야겠다는 생각에 경찰에 신고했습니다.

112에 문자로 중간책과 주고받았던 메시지와 관련 내용을 신고했지만 돌아온 답은 경찰 관련 민원 전화인 182에 신고하라는 것이었습니다.

182에 전화했지만 피해 사실이 있어야만 신고를 할 수 있다는 답변을 들었고 마지막으로 관할 파출소에 연락해봤지만 역시나 허사였습니다.

182는 112와 달리 직접 사건 접수를 받지 않고 관련 부서만 안내하게 돼 있는데, 긴급 출동 사항이 아니면 신고자가 직접 범죄정보를 갖고 경찰서를 방문해 관련 부서에 고발해야 하는 겁니다.

지난해 발생한 보이스피싱 피해는 4만 8천700명, 4천400억 원에 이릅니다.

국민을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예방 요령을 홍보하기에 앞서, 경찰부터 피해 발생 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수사 시스템 도입이 절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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