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내주 1분기 경제성장률 주목…정부, 추경안 25일 국회 제출

내주 1분기 경제성장률 주목…정부, 추경안 25일 국회 제출
다음 주에 올해 한국경제의 첫 성적표라고 할 수 있는 1분기 경제성장률이 발표됩니다.

정부는 7조 원 미만으로 편성한 추가경정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한국은행은 오는 25일, 1분기 국내총생산, 즉 GDP의 성장률 수치를 발표하는데, 1분기 경제성장률은 전기 대비 0%대 초반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많습니다.

예측치를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경우 2017년 4분기(-0.2%) 이후 5분기 만에 가장 낮은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은행이 지난 18일 올해 GDP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2.6%에서 2.5%로 하향 조정한 것은 연초부터 수출을 중심으로 지표 악화가 당초 예상보다 컸기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입니다.

실제로 수출액은 1분기 내내 전년 동기 대비 줄어들었습니다.

정부는 2019년 추가경정예산안을 오는 24일 국무회의를 거쳐서 25일 국회에 냅니다.

문재인 정부 들어 3번째로 편성되는 이번 추경은 7조 원 미만 규모로 경기 하방 위험에 대한 선제적 대응 사업과 미세먼지 대응, 재난피해 복구 지원에 투입됩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0일 기자들과 만나 "전체적으로 추경 규모가 7조 원을 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5월 임시국회 회기 내에 이번 추경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한 상태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