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고발 vs 적극 엄호…여야 '이미선 임명' 날 선 대치

<앵커>

청와대가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임명하겠다는 방침을 굳힌 가운데 여야는 오늘(15일)도 날 선 대치를 이어갔습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오늘 이 후보자 부부를 검찰에 고발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이 후보자를 범죄자 취급하지 말라며 엄호에 나섰습니다.

윤나라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은 청와대를 향해 '더 이상 오기 인사를 관철시키려 하지 말라'며 이미선 후보자의 사퇴, 조국 민정수석 경질을 거듭 요구했습니다.

또 이 후보자 부부가 내부 정보를 이용한 혐의가 있다며 두 사람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 주식투자 의혹이 심각한 결격 사유로 지적… 즉각 사퇴시키고 청와대 인사라인 전체를 물갈이해주길(바랍니다.) ]

바른미래당도 이 후보자 부부의 주식거래 조사를 요청하는 조사 의뢰서를 금융위에 제출했습니다.

다만, 이 후보자 지명에 비판적 입장을 보였던 정의당은 주식 거래 과정에 불법이 확인되지 않았다며 임명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여당인 민주당은 적극 방어에 나섰습니다.

민주당은 보수 야당이 이 후보자를 범죄자 취급하고 있다며 결격사유보다 임명돼야 할 사유가 더 많다고 주장했습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 중대한 흠결이 나타나지 않았고 전문가들도 논란이 된 주식거래 문제에 위법성 없음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민주·한국·바른미래 등 3당 교섭단체 대표가 오늘 오전 만났지만, 이 후보자 임명 등을 놓고 입장차만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와대는 오늘까지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으면 내일 국회에 재송부를 요청하고 이후 이 후보자를 임명한다는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